게으름을 물리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2019년 10월 3일
어떤 일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가? 그렇다면 다음의 팁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결과를 향상해 보도록 하자.

생산성은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늘 생산적인 사람이 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게으름이 우리가 하는 일을 방해하고 그 일의 속도를 늦추지 못하도록 예방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게으름을 물리치고 싶다면 계속 읽어보자!

무언가를 달성하려면 취해야 할 일련의 단계들이 있다. 때때로 작은 사건으로 인해 우리는 목표에서 멀어지고, 무기력해지고, 모든 일을 귀찮아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 그래서 일이 자꾸 지연되고 관심을 상실하는 등의 다른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어떤 과제에 대한 전략과 관심사를 지속해서 찾으려고 애써야 한다. 그렇게 하면 게으름을 물리치고 생산성을 유지하며 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인간이 완벽하지 않다는 건 사실이지만, 우리는 매일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은 할 수 있다. 따라서 게으름은 분명 긍정적인 요소는 아니다. 가능한 한 빨리 일상에서 게으름을 없애려고 노력해야 한다.

게으름을 물리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동기를 유발하는 목표를 설정하자

게으름이 생기는 이유 중 하나는 동기 부여가 없어서이다. 분명 학교에 다닐 때 어떤 한 과목이 아주 지루하게 느껴졌던 적이 있을 것이다. 그 주제가 우리에게 전혀 동기를 유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달성하고자 하는 무언가는 반드시 우리에게 동기 부여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들지 않고 계속 일하고 싶어지도록 말이다.

그러나 인생을 살다 보면 우리가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에 관계없이 반드시 해야 하거나 달성해야 하는 일들도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 보상, 교제, 또는 다른 수단을 통해 동기를 자극해 줄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게으름을 물리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게으름을 피하기 위해 일과를 따르자

정해진 일과가 있으면 게으름을 물리칠 수 있다. 특정 작업을 해야 할 시간이 이미 짜여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일과를 따르고 싶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일과를 잘 따르게 되면 생선성과 절제력이 향상한다. 그리고 이 일과가 습관이 되면 훨씬 쉽게 잘 따를 수 있게 된다.

더 조직화하고 생산적인 사람이 되자

해야 할 일들을 쌓아두거나 너무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건 좋은 선택이 아니다. 할 일이 너무 많으면 압도될 수밖에 없다. 그런 다음 사람들은 그 쌓인 일을 미루거나 아예 하지 않으려고 변명거리를 만들기 시작한다.

대신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으로 나누는 게 좋다. 또한,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조직하고 계획해야 한다. 이 순서는 해야 할 과제에 계속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휴식과 식단에 신경 쓰자

소진은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 상태에 이르지 않는 게 좋다. 그리고 이 상태를 피하려면 힘과 에너지를 회복할 수 있도록 매일 적절한 휴식을 꼭 취해야 한다.

휴식과 식단은 건강과 생산성의 두 가지 핵심 요소이다. 신체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피곤하고 약해진 느낌이 들 수밖에 없다. 따라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충분히 휴식하자. 그렇게 하면 분명한 차이가 생긴다.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제거하자

TV, 소셜 네트워크 및 휴대폰은 해야 할 일을 마치는 데 있어 큰 방해 요소들이다. 특히 주의가 쉽게 산만해지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요소들을 제거하는 게 중요하다.

집중하게 되면 한 가지 작업을 잘 끝마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해 없이 다른 작업으로 쉽게 넘어갈 수 있다. 그래서 결과도 좋아지고 생산성도 덩달아 향상한다.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제거하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자

노력과 헌신은 게으름을 물리치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해야 할 일에 제대로 몰입함으로써, 우리는 게으름 때문에 시간을 낭비해선 안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최선을 다하고, 목표를 달성하며, 원하는 영역에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를 강화한다. 따라서 목표와의 유대 관계를 잘 유지하려면 목표에 전념하는 게 중요하다.

지금까지 설명한 팁을 늘 염두에 두면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우리가 주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팁은 자신을 신뢰하면서 계속 훈련해 나가라는 것이다. 물론 놀라운 일을 해내려면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게 사실이지만, 그에 뒤따르는 보상은 매우 가치 있다.

  • Subbarao, M. (2006). Focusing techniques. Optical Engineering32(11), 2824. https://doi.org/10.1117/12.147706
  • Lunenburg, F. (2011). Goal setting theory of moti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Business, and Administration, 15, 1–6. Retrieved from http://www.managementstudyguide.com/goal-setting-theory-motivation.htm
  • Locke, E. A. (1996). Motivation through conscious goal setting. Applied and Preventive Psychology, 5(2), 117–124. https://doi.org/10.1016/S0962-1849(96)80005-9
  • Katz, A. J. (2018). Setting Goals. In Experiential Group Therapy Interventions with DBT (pp. 67–77). Routledge. https://doi.org/10.4324/97813511833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