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운동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어떤 도움이 될까?

2분
알츠하이머병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이 질환에 원인을 제공하는 많은 요인이 있지만, 문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한 가지는 바로 신체 운동이다.
운동이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어떤 도움이 될까?
마지막 업데이트: 12 3월, 2021

알츠하이머병 예방은 현대 과학이 직면한 가장 큰 난제 중 하나이다. 알츠하이머병의 결과는 치명적일 수 있으며, 의료 전문가들은 점점 더 젊은 환자에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그렇지만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진 한 가지는 바로 신체 운동이다.

알츠하이머병은 기억력, 사고 과정, 행동에 문제를 유발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이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치매이며, Neurología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유럽 인구의 5%가 이 질환을 알고 있다고 한다.

운동은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알츠하이머병의 완치법은 없으며, 증상은 환자가 더는 주변을 인식하지 못할 때까지 점점 더 심해진다. 그렇다 하더라도 알츠하이머병을 늦추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치료법이 있다.

신체 운동은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알츠하이머병 및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렇다면 운동은 뇌에 어떤 이점을 선사하는 걸까?

뇌로 향하는 혈류 증가

운동할 때 일어나는 주된 변화 중 하나는 혈액에 더 많은 양의 산소가 포함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더 많은 산소가 뇌에 도달한다. 이는 차례로 뇌세포에 영양분을 전달하고 뉴런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Some figure

알츠하이머병이 뇌로 향하는 혈액 공급을 줄여 뉴런이 죽게 되므로, 환자에게 이러한 산소 지수 증가는 특히 좋다.

산소 지수의 증가는 새로운 모세혈관을 형성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뇌의 더 많은 영역으로 향하는 혈류를 높이고, 특정 영역에서 뉴런이 죽을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인지 과정을 자극한다

신체 운동은 그저 근육과 뼈를 움직이는 것 이상의 활동이다. 스포츠에는 좋은 수행 능력을 위해 주의력 및 기억력과 같은 인지 과정이 활성화되어야 하는 중요한 정신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Experimental Geront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신체 운동은 인지 과정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효과는 나이와 관계없이 나타난다.

뇌 가소성에 이점을 선사한다

뇌는 신체에서 가장 놀라운 기관이다. 다시 말해, 기존의 망이 작동하지 않을 때 새로운 망과의 연결을 생성할 수 있다. 이에 관한 좋은 점은 평생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점이 신체 운동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 스포츠와 운동은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 1(IGF-1) 분비에 긍정적인 효과를 선사한다. 이러한 물질은 우리가 운동을 할 때 근육에 의해 분비되고, 뇌에 도달하면 뉴런을 보호한다. 따라서 근육이 더 활동적일수록 뇌가 더 많이 보호된다.

인지 예비 용량을 늘린다

인지 예비 용량은 손상에 저항하고 여전히 기능할 수 있는 뇌의 능력이다. 기본적으로 인지 예비 용량이 더 클수록 뇌가 노화와 신경 퇴행성 질환의 영향을 더 잘 견딜 수 있다.

Some figure

라몬 룰 대학의 연구에서 활동적인 생활을 하는 노인의 뇌에 더 많은 회백질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활동적인 생활 습관이 알츠하이머병뿐 아니라 노화에서 비롯된 모든 손상을 막는 중요한 보호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알츠하이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조치를 할 수 있다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과 알츠하이머병 사이의 인과관계를 주장하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하다. 수많은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활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

Cuban Journal of Public Health 학술지에 게재된 리뷰 논문에 따르면, 고강도 신체 운동이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위험을 37~50% 줄일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보를 고려하면 늦기 전에 지금부터 뇌 건강을 관리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stro-Jiménez, L. E., y Galvis-Fajardo, C. A. (2018). Efecto de la actividad física sobre el deterioro cognitivo y la demencia. Revista cubana de salud pública, 44, e979.
  • Fortuño-Godes, J. (2017). Relación entre ejercicio físico y procesos cognitivos en las personas mayores. Agora para la educación física y el deporte, 19(1), 73-87.
  • Lucas, S. J., Ainslie, P. N., Murrell, C. J., Thomas, K. N., Franz, E. A., y Cotter, J. D. (2012). Effect of age on exercise-induced alterations in cognitive executive function: relationship to cerebral perfusion. Experimental gerontology, 47(8), 541-551.
  • Niu, H., Álvarez-Álvarez, I., Guillén-Grima, F., y Aguinaga-Ontoso, I. (2017). Prevalencia e incidencia de la enfermedad de Alzheimer en Europa: metaanálisis. Neurología, 32(8), 523-532.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