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5가지 두통 치료법

3분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 인생을 마음껏 즐길 수 없는 불편함 등이 많지만 다행히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는 자연 치유법이 있다.
5가지 두통 치료법
마지막 업데이트: 03 12월, 2019

근육 긴장, 스트레스, 섭식 장애, 수면 부족, 눈의 피로 및 일부 질병들은 모두가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모든 원인은 거슬리고 우리를 짜증 나게 만든다. 하지만 다행히도 자연적이고, 실용적이며, 효과적인 두통 치료법이 있다.

시중에 각종 진통제나 항염증제가 많지만 이러한 약물에 항상 의존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긴장성 두통이 관자놀이나 눈, 이마를 압박하거나 편두통이 있으면 약물치료로 위에 부담을 주지 않는 편이 좋다.

진정하고 휴식하면 나아지는 사람도 있지만, 그 이상의 방법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다. 이런 경우 다음의 5가지 두통 치료법을 참고해 보도록 하자.

Some figure

물 섭취와 같은 간단한 방법이 두통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탈수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설탕이 들지 않은 물 2잔이나 천연 주스 2잔이 우리의 기분이 좋아지게 해 줄 수 있다. 또한,  레몬수의 이점은 이보다 훨씬 더 강력하다.

물은 긴장을 푸는 데도 도움을 준다. 두통을 자주 앓는다면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해보도록 하자. 목 뒤나 뒤통수에 따뜻한 물 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하나의 치료법은 따뜻한 물과 찬물에 번갈아 발을 담그는 것이다. 원한다면 목욕용 소금이나 라벤더 에센스를 첨가해도 좋다. 이는 아주 만족스럽고 침착한 느낌을 가져다준다.

또한, 연구자들은 통증이 있는 부위에 얼음을 올려두면 안도감을 느낄 수 있다는 사실을 널리 입증해 왔다. 하지만 피부에 직접 닿게 해서는 안 된다. 밀폐된 백이나 천으로 얼음을 싸서 시도해야 한다. 뜨겁고 차갑고를 번갈아 할 수도 있다. 만약 이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각각 다른 천을 사용하도록 하자.

차 마시기

Some figure

우려낸 차는 진통제를 대신할 수 있고, 부작용도 없다. 생강차는 두통을 일으키는 물질의 합성을 억제하기 때문에 두통을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생강 뿌리 10g을 물에 우려내면 된다.

에키네시아라는 꽃 또한 두통에 효과적이며 독감에 걸린 사람들이 많이 마신다. 말린 잎 1작은술을 200mL의 끓는 물에 넣어 우려낸다.

카모마일도 두통 완화에 흔하게 사용된다. 카모마일을 충분히 사용하려면 0.5리터의 물에 3큰술의 꽃을 넣고 끓인 후 잎을 걸러내고 물처럼 마시면 된다. 레몬주스 한 숟가락을 넣으면 더욱 좋다.

사과 사이다 식초(2큰술)와 꿀을 뜨거운 물에 섞는 것도 좋은 조합이다. 이는 몇 분 안에 통증을 없애줄 것이다.

마사지

Some figure

스트레스, 피로, 불면증은 두통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몸이 휴식을 취하라고 비명을 지르는 것과도 같다. 긴장을 완화하고 몸을 좋은 컨디션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목, 두피, 그리고 통증이 있는 부위를 마사지하는 것이 아주 좋다.

관자놀이, 귓볼, 코, 두피 등의 마사지는 과도한 압력을 가하지 않고 손끝으로 가볍게 원을 그리며 실행해야 한다. 훨씬 더 큰 효과를 보기 위해 오일이나 에센스를 사용해도 좋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에센셜 오일로는 유칼립투스, 라벤더, 카모마일이 있다. 마조람, 로즈마리도 사용할 수 있다. 하나만 바르거나 섞어서 발라도 되고, 목욕할 때 물에 풀어 사용할 수도 있다.

커피나 올리브 오일

커피는 뇌혈관의 염증을 줄여주는 두통 치료제이다. 하지만 몸이 커피에 이미 익숙해져 있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올리브 오일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 2작은술이면 두통을 멈추기에 충분하다.

예방하기

무엇보다 두통을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다음은 두통 예방을 위한 몇 가지 팁이다.

  • 비타민 B12와 마그네슘 섭취하기: 아몬드, 견과류, 채소 등의 음식을 통해 이러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다.
  • 매일 최소 30분 동안 걷거나 뛰기: 운동은 긴장을 완화하고, 신체 건강을 증진하며, 삶의 질을 높여준다.
  • 좋은 습관을 기르기: 여성의 생리 기간처럼 호르몬의 변화가 있을 때는 어떤 형태로든 휴식을 취해야 한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을 피하고, 매운 음식을 멀리하기를 추천한다.
  • 스트레스 다스리기: 요가, 호흡 운동 및 두통의 원인을 예방할 수 있는 신체활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Britton, T. C. (2017). Headache. In The Neurosciences and the Practice of Aviation Medicine. https://doi.org/10.1201/978131523816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