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잠을 더 잘 자기 위한 팁

2분
잠을 너무 적게 자곤 하는 것은 흔한 습관이다. 종종 우리는 이 습관을 고치지 못해 체념 어린 한숨을 쉬고, 결국은 압도당하거나 포기하게 된다. 하지만 잠을 더 잘 자는 일이 전혀 불가능한 건 아니다.
잠을 더 잘 자기 위한 팁
마지막 업데이트: 07 4월, 2019

수면은 일련의 사회적, 심리적, 생리 병리학적 요인의 영향을 받으므로 수면의 질을 개선하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이를 돕기 위해, 오늘은 잠을 더 잘 자기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하고자 한다.

잠을 더 잘 자기 위한 팁

각성제 피하기

잠들기 전에 적어도 6시간 동안은 카페인, 알코올음료, 에너지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대신 카페인이 들어있지 않은 음료로 대체하도록 하자.

Some figure

좋은 환경 만들기

잠을 자기에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이다. 이를 위해 온도를 적절하게 하고 침실을 아주 어둡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침실은 가능한 한 조용하고 평온한 공간이어야 한다.

식습관

늘 잠들기 전에는 부드러운 음식만 먹어야 한다. 배부른 채로 자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지만, 빈속에 자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잠들기 약 3시간 전에 건강하고 가벼운 식사를 하기를 권장한다.

신체활동

매일 15분 정도 유산소 운동을 하면 수면 주기에 도움이 되므로 강력하게 권장한다. 단 휴식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밤이 아닌 낮에 운동하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 들기 전 요가와 같은 이완 및 호흡 운동을 하는 것은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수면 루틴

일정한 수면 루틴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시간에 자고 일어나려고 노력하다 보면 긴장을 풀고 잠잘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Some figure

낮잠 피하기

낮잠을 자제하자. 밤에 집에 돌아와 잠을 더 깊이 잘 수 있도록 이 팁을 따르는 것이 좋다.

잠을 자기에 좋은 시간 선택하기

많은 경우 우리는 잠을 자려고 침대에 누웠지만 쉽게 잠이 들 수 없는 경험을 하곤 한다. 이럴 때는 책을 읽거나 긴장을 풀어주는 활동을 해보고 그러다 졸리면 다시 잠자리에 들도록 하자.

잠을 자기 전 우유 한 잔 마시기

잠을 자기 전에 우유 한 잔을 마시면 아주 좋다. 우유에는 세로토닌 생성을 돕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이는 우리가 긴장을 풀고 더 잘 잘 수 있도록 돕는 호르몬이다.

뜨거운 물로 샤워하기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몸에 이완 효과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후 체온이 점차 낮아지면서 졸음이 유발된다. 

생각 비우기

불안 장애나 두려움 때문에 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 이완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도움을 받아보자. 

Some figure

가장 단순하고 권장되는 기술은 깊이 호흡하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적어도 마음을 압도하는 현재의 문제들을 피하는 것이다. 

알코올 음료 피하기

잠들기 전에 알코올 음료를 마시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도한 음주는 깊은 수면을 방해하고 더 가벼운 수면 상태를 유지하도록 만든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또한 밤 동안 호흡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더욱이 술의 효과가 사라지고 나면 사람들은 한밤중에 깨는 경향이 있다.

잠을 자기 전 온탕에 몸 담그기

목욕 후 체온이 낮아지면서 졸린 느낌이 들게 되므로 잘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전문가와 상의하기

만약 잠을 규칙적으로 잘 수 없거나 낮에 피로감을 느낀다면 수면 장애일 가능성이 있다. 이 경우 의사나 전문가의 지시와 필요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잠을 방해하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건강상 문제나 감정적 문제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