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의 위험성과 예방법

2018년 12월 15일
톡소플라스마는 톡소포자충에 의해 일어나는 원충병으로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는 않지만, 임산부를 통해 태아에게 감염될 경우 치명적일 수 있는 전염병이다. 태아뿐만 아니라 평소 면역력이 약한 사람도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

톡소플라스마는 톡소포자충에 의해 일어나는 사람의 원충병이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고양이가 유일한 중간 숙주는 아니다. 누구나 톡소포자충에 감염될 수는 있지만, 임신 중 감염은 태아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철저한 예방이 요구된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의 위험성과 예방법에 관해 배워보자.

톡소플라스마란 무엇일까?

우선 톡소플라스마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톡소플라스마는 원충의 일종인 톡소포자충에 감염되는 질병으로 단시간에 세포조직을 공격할 수 있다.

톡소플라스마의 경우 대표적인 동물원성 감염증의 하나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사람에게 전염된다. 종숙주는 고양이 또는 고양이과에 속하는 6가지 야생 개체다.

톡소플라스마란 무엇일까

모든 고양이가 톡소포자충을 가지는가?

애완 고양이를 포함해 모든 고양이가 톡소포자충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톡소플라스마는 톡소포자충을 가진 숙주 고양이의 분변을 직접 접촉함으로써 전염되기 때문에 완전히 익힌 음식을 먹고 야생 고양이와 접촉하지 않은 애완 고양이의 경우 톡소플라스마에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

다만 애완 고양이라도 실외에서 새나 쥐를 사냥해 날것으로 먹는다든지 야생동물과 싸우는 경우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될 수 있다.

감염된 애완 고양이의 톡소포자충은 약 20일 정도 잠복기를 가진다. 이후 분변으로 난포낭을 배출한다.

톡소플라스마는 톡소포자충 배출 후 24∼48시간내에 직접적인 접촉으로 감염된다. 그러므로 최고의 예방법은 하루, 또는 이틀에 한 번씩 고양이 집에 깔아 둔 모래를 갈아주는 것이다. 이때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끝난 뒤 손을 깨끗이 씻는다.

톡소플라스마 감염의 또 다른 경로는 덜 익힌 고기를 섭취하거나 비살균 우유 또는 오염수를 마시는 것이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의 위험성과 예방법

우리는 모두 이 기생충에 감염될 수 있지만, 주요 위험 집단은 임산부이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면 유산하거나 태아에게 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톡소플라스마는 대부분 뚜렷한 징후가 없다. 또한, 징후가 있더라도 잠복기가 있어서 날고기를 먹거나 감염된 고양의 분변과 접촉한 후 최대 3주는 지나야 서서히 증상이 나타난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의 위험성과 예방법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되면 림프샘이 붓거나 근육통이 지속하고 피로와 함께 고열이 나타날 수 있다.

또 톡소플라스마의 증상은 독감이나 감기, 알레르기 반응과 유사해 임신 징후로 혼동하기 쉽다.

임신 초기 3개월 동안은 톡소포자충이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전염되기도 한다. 이는 신경 손상, 뇌수종, 발작, 시력 손상, 출혈 등의 증상을 일으킨다.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에 감염될 확률은 높지 않고, 태아 감염의 위험성 역시 매우 낮지만 그렇다고 완전히 안심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임신 전에 톡소플라스마 검사가 포함된 혈액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혈액 검사 결과 톡소플라스마 항체 양성반응이 나타난다면 과거에 톡소포자충에 이미 노출되었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톡소포자충 면역이 형성되었다는 의미로 안심해도 된다. 반대로 검사 결과가 음성이라면 다음 사항에 꼭 주의해야 한다.

  • 덜 익힌 고기류나 소시지 피하기.
  • 고온에서 완전히 익힌 육가공품만 섭취하기.
  • 과일과 채소는 물로 깨끗이 씻어 먹기.
  • 애완 고양이는 고양이 사료나 완전히 익힌 음식만 먹이고 집 밖을 드나들지 못하도록 하기. 동물병원 정기 검진하기.
  • 길고양이를 만진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기.
  • 고양이 집 매일 청소하기. 청소 시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충분히 환기하기.
  • 임산부 건강지침서에 안내된 내용을 반드시 준수하기.
  • 임신 중 톡소플라스마 감염된 경우 산부인과 검진을 받고 의사에게 처방받은 항생제 복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