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운동 4가지

2019년 11월 11일
임신 기간에도 운동할 수 있지만, 이 특별한 시기에 모든 운동이 다 적절한 건 아니다. 임신부에게 어떤 운동이 잘 맞는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자세히 읽어보자.

임신부도 운동할 수 있을까? 많은 여성이 임신 기간 중 되도록 몸을 움직이지 않고 안정을 취해야 한다고 알고 있다. 갑작스러운 움직임이 태아에 끼칠 영향을 두려워해서지만 임신부라고 해서 가만히만 있어야 할 이유는 없다. 임신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다음 운동을 시도해보자.

임신부 건강에 아무 문제가 없는데도 가만히 있으면 체중이 급속히 불어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턱대고 아무 운동이나 해서는 안 되지만 임신부에게 적절한 운동을 찾아서 하도록 하자.

임신 중이라면 주치의에게 운동해도 좋은지 확인하고 가장 잘 맞는 운동을 시작하도록 한다.

운동은 체중 및 활력 유지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임신했다고 해서 9개월 내내 침대에서만 지낼 수는 없으니 조금씩 몸을 움직이는 것은 어떨까?

임신부 건강 진단의 중요성

임신부 건강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라니 운동을 시작하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하자. 운동하기 힘든 건강 상태인 임신부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소개할 운동은 건강한 임신부에게 알맞은 운동이며 출산 전까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장 문제 등이 있다고 의심되면 당장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엄마의 건강은 태아의 건강과 직결된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임신부 건강 진단의 중요성

임신부 건강과 미용에 좋은 4가지 운동

1. 하이킹

임신부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은 바로 하이킹이다. 하이킹은 스스로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지만, 너무 길거나 험난한 코스를 선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하이킹 도중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해야 하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미리 안전한 코스를 파악해두도록 한다.

하이킹을 마치고 나면 기분 전환이 되는 동시에 골반과 무릎도 훨씬 가볍게 느껴질 것이다.

2. 임신부 수영

누구나 한두 번쯤 수영장에서 임신부 모습을 본 적이 있을 만큼 수영은 임신부에게 좋은 운동이다.

수영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특히 임신 중기인 여성에게 권장되는 운동이기도 하다. 임신 중기가 되면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임신부가 수중에서 좀 더 편하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부 건강과 미용에 좋은 4가지 운동

수영하는 동안 평소 체중을 지탱하는 다리와 발목을 쉴 수 있으니 훨씬 몸이 개운하고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다.

3. 요가

임신부를 위한 요가 임신부를 위한 맞춤 동작으로 구성되며 임신한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요통이나 메스꺼움을 완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는 이점이 있다.

또한 임신부를 위한 요가 강습은 다른 임신부와 교류할 수 있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서로 동질감을 느껴 심적 위로가 되기도 한다.

3. 요가

임신부를 위한 요가는 친구를 사귀면서 태아와 엄마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이니 집 근처에 임신부 요가 클래스가 있는지 반드시 찾아보자!

4. 고정 자전거

일반적으로 임신 중 골반을 무리하게 움직여서는 안 된다. 임신 중 심하게 뛰거나 점프하는 일은 반드시 피해야 하니 고정 자전거로 다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고정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보다 임신부가 타기에 안전하다. 넘어지거나 할 위험 없이 운동량을 소화할 수 있으니 야외에서 운동하고 싶다면 산보 등으로 대체하자.

4. 고정 자전거

이 글에서 소개한 4가지 운동은 모두 임신부가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러나 꼭 주치의와 운동 전에 상담하여 태아의 건강도 챙기도록 하자.

  • Mata, F., Chulvi, L., Roig, J., Heredia, J. R., Isidro, F., Sillero, J. D. B., & Castillo, M. G. del. (2010). Prescripción del ejercicio físico durante el embarazo. Revista Andaluza Medicina Del Deporte. https://doi.org/10.1016/S1888-7546(14)700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