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농구 방어 전술, 지역 방어 장단점 및 유형

2분
지역 방어는 농구 같은 팀 스포츠의 방어 전술로 대인 방어의 대안이기도 하다. 농구 지역 방어는 어떤 전술인지 알아보자.
농구 방어 전술, 지역 방어 장단점 및 유형
마지막 업데이트: 20 2월, 2021

농구 선수로 활동하고 싶다면 지역 방어 전술은 필수 상식이다. 대인 방어로는 수비가 어려울 때 쓰는 지역 방어는 대회 내내 여러모로 활용될 수 있다.

지역 방어는 일대일이 아닌 정해진 지역에 초점을 맞춰 방어하는 전술이다.

농구 지역 방어는 다양한 유형으로 활용되는데 예를 들어 2대 3 방어는 두 선수가 자유투 라인 뒤에 서고 나머지 세 선수가 베이스라인과 평행으로 선다.

1-2-2유형은 몇 년 전 레알 마드리드에서 활용된 전술로 한 선수가 6.75m 지점에 서고 두 선수는 자유투 라인, 다른 두 선수는 베이스라인 근처에서 방어한다.

Some figure

지역 방어 장점

지역 방어는 상대 팀 공격을 피해 효율적으로 패스하면서 수비 대형이 무너지지 않게 하는 전술이다.

동시에 근거리 슛을 막는 데 적합하다.

지역 방어의 장점은 파울을 범할 확률이 줄고 특히 경기가 끝날 때쯤 지역 방어 전술을 쓰면 활동 범위가 작아서 선수들의 피로도가 적다.

리바운딩과 공을 뺏을 때 효과적이며 속공과 레이업을 할 기회를 만들기 좋다.

대인 방어와 달리 지역 방어는 노련한 가드들도 쉽게 뚫을 수 없는 방어 전술이다.

달리는 속도가 느린 장신 선수들은 대인 방어보다 지역 방어 전술을 펼치는 것이 나으며 소형 코트에서는 지역 방어만큼 확실한 전술이 없다.

지역 방어 단점

당연히 지역 방어는 만능 전술이 아니다. 장거리 슈터가 있는 팀에게는 잘 통하지 않을 수 있으며 속공에 능한 팀을 상대할 때는 수비 대형을 만들 시간이 빠듯하다.

지역 방어는 개인 수비 기술을 약하게 할 수 있으며 대인 방어보다 수비 실책을 따지기가 어렵다.

경기 후반, 특히 상대 팀이 앞서가고 있을 때 지역 방어를 펼치면 무너지기 쉽다. 수비 대형을 만드는 것보다 상태 팀 공격이 빠르다면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지역 방어 원칙

지역 방어 수비 대형을 유지하려면 선수들이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지역 방어를 무너뜨리려면 공을 빨리 돌리면서 역습할 시점을 찾아야 하므로 득점 또는 공을 뺏긴 직후 선수들이 빠르게 제자리로 돌아와야 한다.

또한 상대 팀 공격을 잘 막을 수 있도록 선수들의 원활한 소통이 필수다.

선수들의 원활한 소통은 감독에게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선수들의 집중력과 꾸준한 노력이 바탕이 된다.

선수들은 공의 행방을 놓치지 않아야 하며 패스할 때마다 공을 빼앗기지 않도록 집중해야 한다.

지역 방어를 뚫고 나가는 선수는 일대일로 보호받아야 하며 방어하는 팀은 최대한 자리를 지키며 대형을 유지해야 한다.

Some figure

마지막으로 지역 방어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모든 선수가 리바운드에 집중해야 한다. 지역 방어는 상대 팀과 계속 접촉하는 대인 방어보다 박스 아웃을 하기 어렵지만 수비에서 공격 전환이 쉽기 때문에 리바운드에 유리하다.

지역 방어의 유형

지역 방어의 기본 세 가지 유형은 아래와 같다.

  • 2-1-2: 특히 리바운드를 위해서 전면과 외곽 수비를 강화하는 반면 자유투 라인과 측면이 약해진다.
  • 1-2-2: 장거리 슈터가 있는 팀을 상대로 할 때 효과적이다. 1-2-2 수비 대형은 안쪽 빠른 선수들이 있으면 패스 차단에 효과적이지만 상대 팀 센터가 뛰어나다면 구석을 뚫리기 쉽다.
  • 1-3-1: 로포스트 플레이에 뛰어난 팀을 수비할 때 효과적이지만 외곽 슛에 당할 수도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Markazi, A., Kennedy, K., Bechtel, M., & Cannella, S. (2008). Playing Defense. Sports Illustrated. https://doi.org/10.1007/BF02212494

Annis, D. H. (2006). Optimal End-Game Strategy in Basketball. Journal of Quantitative Analysis in Sports. https://doi.org/10.2202/1559-0410.1030

Franks, A., Miller, A., Bornn, L., & Goldsberry, K. (2015). Characterizing the spatial structure of defensive skill in professional basketball. Annals of Applied Statistics. https://doi.org/10.1214/14-AOAS799

Ben Abdelkrim, N., Castagna, C., El Fazaa, S., & El Ati, J. (2010). The effect of players’ standard and tactical strategy on game demands in men’s basketball.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https://doi.org/10.1519/JSC.0b013e3181e2e0a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