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019년 12월 18일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하다. 의사소통이 잘 돼야 팀의 성과를 향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이유를 소개한다. 

스포츠 방법론을 이야기할 때 커뮤니케이션 항상 최우선 순위는 아니다. 하지만 의사소통이 잘 되는 팀은 의사소통이 잘 안 되는 팀보다 더 성공적인 결과를 낸다. 그렇다면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어떻게 하면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을까?

먼저, 접촉하고 상호작용하기 위한 수단인 커뮤니케이션은 스포츠를 초월한다. 말이나 바디 랭귀지로 소통하는 능력은 경기할 때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기본이 된다.

커뮤니케이션은 발전, 협력, 개발을 의미한다. 바벨탑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는 의사소통이 되지 않으면 목표를 이룰 수 없다.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

인간 활동의 하나인 스포츠도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 규칙을 이해하기 위해서든, 팀으로 경기하기 위해서든 아니면 라이벌과 의사소통 하기 위해서든에 관계없이 의사소통은 늘 필요하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서 말이다.

  • 훈련 : 트레이너 및 코치와 함께 협력하기 위해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한다. 누군가가 어떤 메시지를 보냈을 때, 그것을 받는 사람이 제대로 이해하고 이행해야 의사소통이 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 경기 : 경기를 할 때, 같은 팀의 선수들은 서로를 이해해야 한다. 상대방의 표정이나 몸짓, 말 등을 통해 어떤 행동을 하라고 하는 것인지 이해해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이란?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행위를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이는 언어적인 형태일 수도 있고 비언어적인 형태일 수도 있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다양하며, 동시에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도 많다.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스포츠에서는 의도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기도 하는데, 선수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야 한다. 몇 가지만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 소음이 많은 환경 : 스포츠를 하는 경기장에는 팬들이 많으며 이로 인해 소음도 많다. 그래서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다.
  • 라이벌 : 당사자만 이해할 수 있는 암호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팀원들끼리 서로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 여러 역할 : 팀을 구성하는 사람들은 많으며 각자의 역할이 있다.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되면 문제가 생기는 게 당연하다.

스포츠의 기본인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심리적인 차원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팀 구성원들이 자신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코치가 명확하고 수직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정할 수 있지만, 이것이 늘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양방향, 즉 서로 간의 소통이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전략을 명령받는 선수가 결정을 내리는 과정의 일부이다. 어떤 팀에 속해있다는 건 그 팀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다.

선수는 경기할 때 기술 이상의 것에서 인정을 받아야 한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더 잘 소통할 수 있게 되고, 경기 결과도 더 향상하게 된다.

코치의 역할

경기를 감독하는 것도 코치의 임무이지만 기본적인 규칙을 정하는 것도 코치의 일이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코치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코치라면 다음을 참고하도록 하자.

  • 명확하고 간결하게 : 꼭 모든 것을 공개적으로 설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아이디어를 그냥 명확하게 전달하면 된다.
  • 직접적으로 : 제3자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말하는게 좋다.
  • 여러 가지 방법으로 : 말뿐만 아니라 몸짓, 글, 그리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
  • 양방향으로 : 선수들이 경기를 뛰는 중에 선수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원하는 말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선수와 양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상대방의 감정과 필요를 전달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다.
코치의 역할

  • 확신적인 태도로 : 분명하게, 확신적인 태도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카리스마가 있다. 선수들이 코치를 신뢰한다면 더 쉽게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피드백, 커뮤니케이션의 또 다른 열쇠

응답하지 못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건 커뮤니케이션의 오류이다.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다.

모든 구성원이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 선수들뿐만 아니라 코치도 마찬가지다. 

제삼자로 선수와 코치들 간에 갈등이 생기는 것을 보면 갈등 해결을 위해 적절한 수단이 동원되지 않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은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구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모두가 갈등을 해결해 더 나은 환경으로 만드는 데 기여해야 한다. 

이 글에서 살펴보았듯이 스포츠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잘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서도 신경을 쓰자!

  • Aicart, L. M., Fernández, I. C., López-Walle, J., & Solá, I. B. (2017). Controlling coach style, basic psychological need thwarting and ill-being in soccer players. Revista de Psicologia del Deporte, 26(4), 119-124.
  • García-Angulo, A., García-Angulo, F. J., Torres-Luque, G., & Ortega-Toro, E. (2019). Applying the new teaching methodologies in youth football players: Toward a healthier sport. Frontiers in Physiology, 10(FEB). https://doi.org/10.3389/fphys.2019.00121
  • Torrado, J., Arce, C., Vales-Vázquez, Á., Areces, A., Iglesias, G., Valle, I., & Patiño, G. (2017). Relationship between Leadership among Peers and Burnout in Sports Teams. The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20, E21. https://doi.org/10.1017/sjp.201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