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에 평생을 바친 프랭크 윌리엄스 경
포뮬러 원 팬이라면 모두 프랭크 윌리엄스 경이 평생을 모터스포츠를 위해 헌신했다는 사실을 안다. 이제는 70대가 되어 휠체어를 타지만 여전히 윌리엄스 팀 차고에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팬들은 잘 모를 수도 있지만 윌리엄스 경은 역동적인 삶을 살고 있다. 이번 글에서 평범하지 않았던 윌리엄스 경의 여정을 알아보자.
프랭크 윌리엄스 경은 비극적인 삶을 살았다. 출생 직후 부모에게 버림받았고 사생활은 물론 프로로서도 역경이 많았지만 용기와 끈기로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고 있다.
프랭크 윌리엄스 경: 드라이버보다 팀 수석으로 활약하다
프랭크 윌리엄스 경은 1961년 포뮬러 원 드라이버로 출발했다. 6년 후인 1967년, 만족할 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던 윌리엄스 경은 팀 수석 일에 집중하게 된다. 리더로서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던 윌리엄스 경은 자동차 개발에까지 참여한 후 1977년 자신만의 팀을 창단했다.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윌리엄스 팀은 오르막과 내리막을 수도 없이 경험했다. 현재 부진한 성적을 모면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윌리엄스 팀은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 그랑프리 689화 참가
- 월드 컨스트럭터 챔피언 9회
- 월드 드라이버 챔피언 7회
- 그랑프리 우승 114회
- 폴 포지션 128회
- 포디엄 302회
윌리엄스 팀에 이와 같은 훌륭한 성적을 안겨준 선수로는 아일톤 세나, 넬슨 피케, 나이젤 만셀과 알랭 프로스트가 있다.
프랭크 윌리엄스 경의 삶이 바뀐 1986년 3월 8일
프랭크 윌리어스 경의 인생에서 중요한 날을 꼽자면 1986년 3월 8일을 빼놓을 수 없다. 프랑스 폴 리카르드 서킷에서 테스트 드라이브를 하던 도중 윌리엄스 경은 사고를 당했고 평생 휠체어를 타야만 했다.
당시 기자 한 명과 동승하고 포드 시에라를 운전했던 윌리엄스 경은 안전띠를 한 상태였지만 중상을 입었고 심각한 마비 상태가 됐다.
시즌이 끝날 때쯤 윌리엄스 경은 팀 수석으로 서킷에 복귀했다. 거동이 불편했지만 끝까지 팀 리더로서 책임을 다하며 전 세계 서킷을 누비고 다녔다.
또 다른 충격, 아일톤 세나의 죽음
1994년 5월 1일, 브라질 출신의 아일톤 세나는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했다. 세나와 같은 윌리엄스 팀 동료들은 큰 충격에 빠졌고 사고 경위를 조사한 이탈리아 법정은 팀원들에게 책임이 있다고 판결했다. 결국 팀원들은 사고에 관해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서킷에서 은퇴
2012년 프리시즌에서 윌리엄스 경은 공식 은퇴를 선언했다. 70세의 노익장은 평생을 포뮬러 원 발전을 위해 헌신했고 자신이 일군 사업을 딸인 클레어에게 물려줬다.
2012년 시즌에 클레어는 팀 수석으로 업계의 가장 힘 있는 여성이 됐으며 윌리엄스 경은 계속 팀의 배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Owen, N., King, H., & Lamb, M. (2015). Literature review of race driver fatigue measurement in endurance motorsport. In Procedia Engineering. https://doi.org/10.1016/j.proeng.2015.07.260
Gullberg, P., Löfdahl, L., & Carolina, N. (2014). The Role of Aerodynamics in the 1955 Le Mans Crash. Motorsport Engineering Conference & Exhibition. https://doi.org/10.4271/2008-01-2996
Savage, G. (2010). Formula 1 Composites Engineering.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09.04.014
Masmejean, E. H., Chavane, H., Chantegret, A., Issermann, J. J., & Alnot, J. Y. (1999). The wrist of the formula 1 driver.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36/bjsm.33.4.270
Savage, G., & Oxley, M. (2010). Repair of composite structures on Formula 1 race car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https://doi.org/10.1016/j.engfailanal.2008.11.00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