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에서 자전거를 탈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6가지

2019년 11월 29일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도시에서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선택하고 있다. 자전거를 타면 교통비를 줄일 수 있고, 교통체증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동이 되며 환경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몇 가지 예방책을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내에서 자전거를 타고 다니면 많은 건강상의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지구를 건강하게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사고를 피하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몇 가지 기억해야 할 점들이 있다. 시내에서 자전거를 이용하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자!

시내에서 자전거를 탈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6가지

시내에서 자전거를 탈 때 주위에 시선을 뺏기거나 교통 표지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게 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안전하게 자전거 타는 법을 알고 있는 건 아니므로, 지금부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인도에서 자전거 타지 않기

자전거를 탈 때는 항상 자전거전용도로에서 타야 하며 인도에서 타면 안 된다.

시내에서 자전거를 탈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할 6가지

믿을지 모르겠지만 인도에서 자전거를 타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매우 위험하다. 자전거 운전자가 보행자와 충돌할 경우 양쪽이 모두 심각한 부상 및 골절을 입을 수 있다.

2.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달리기

시내에서 자전거를 탈 때 경주를 할 필요는 없다. 다른 자전거 운전자, 자동차, 오토바이 또는 보행자와 경쟁하려고 하지 말자. 만약 계속 빠른 속도로 자전거를 타면 쉽게 지칠 뿐만 아니라,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다.

한편 자동차 운전자들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 때문에 불안해하게 될지도 모른다. 자동차가 추월할 수 있도록 양보하자. 그러면 양쪽 모두 불안해하지 않고 계속 달릴 수 있다.

3. 경로 계획 하기

자전거를 탈 때의 장점 중 하나는 매일 다른 경로로 달릴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경로를 바꿀 때는 먼저 자전거전용도로가 있는지, 그리고 자전거를 타도되는 길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되도록 바쁜 길목, 경사진 곳, 공사장 주변이나 나무가 없는 지역을 피해 조용한 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경로를 계획하는 일은 재밌을 뿐만 아니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다.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는 경우에도 말이다. 

3. 경로 계획 하기

4. 교통표지판 따르기

당연한 말인 것 같지만,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때로 자동차와는 다른 규칙을 지켜야 할 때가 있다. 어떤 표지판의 경우 특정 교통 수단에 국한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표지판은 모든 교통수단에 보편적으로 적용된다.

5. 이동할 방향을 표시하기

자전거는 보통 자동차처럼 헤드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다른 이들에게 이동할 방향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길모퉁이에서 방향을 바꾸거나, 인도 근처에 서있는 차를 앞질러 가거나, 또는 도로 위의 방해물을 피해야 한다면 팔을 뻗어 표시하라!

자전거를 밤에 탄다면 형광색 등의 반사 기능이 있는 옷을 입거나 자전거용 특수 라이트를 앞뒤로 다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어두운 곳도 안전하게 지나갈 수 있다.

6.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음악 듣지 않기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또다른 실수는 시내에서 자전거를 타면서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전화를 하는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전거를 타면서 헤드폰을 끼고 음악을 듣기도 한다. 이 둘은 모두 정말 위험하며 큰 일이 날 수도 있다. 

그렇게 하는 동안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신경을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건널목을 지나거나 길모퉁이를 지나갈 때는 더욱더 위험하다. 따라서 미리미리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자. 전화가 오면 신호등에 멈춰설 때까지 기다리거나, 급한 전화인 경우 멈추기에 안전한 곳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