펑셔널 트레이닝과 맞춤 식단의 관계

2019년 11월 20일
운동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운동법과 트렌드가 계속 소개되고 있는데, 그중 펑셔널 트레이닝과 그 식단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펑셔널 트레이닝은 최근에서야 그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식단과 재활 기능성 운동을 조합하여 최대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펑셔널 트레이닝 또는 재활 기능성 운동은 매일 사용하는 근육을 단련하여 점진적으로 자연스러운 동작을 하는 데 필요한 근력과 지구력을 강화하는 것이 목표다.

펑셔널 트레이닝의 역사

펑셔널 트레이닝은 재활의 한 수단으로 1980년대 마이클 보일이라는 트레이너가 생체역학의 대가인 스튜어트 맥길과 협력하여 운동과 물리 치료 지식까지 결합하여 만든 운동법이다.

보일은 ‘펑셔널 트레이닝 포 스포츠'(2004년 발간)라는 책까지 쓰며 펑셔널 트레이닝의 대표적인 인물이 되었다.

펑셔널 트레이닝 효과

넘어지거나 반복적인 근육 과다 사용으로 인한 부상을 최소화하는 운동으로 특히 매일 책상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평소 좀 더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이 중 하나가 바로 급부상하고 있는 펑셔널 트레이닝이다. 계단 오르기나 쇼핑백 들기부터 일상 활동이 편해지고 부상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펑셔널 트레이닝 운동법

목수는 특히 어깨, 팔꿈치와 손목 관절 사용에 주의해야 하지만, 삼림 감시원은 허리와 다리를 단련하는 유산소 운동 지구력을 높이는 데 주력해야 한다.

펑셔널 트레이닝의 역사

어느 운동과도 조합이 가능한 기능성 운동은 대회를 준비하는 선수들이 하듯이 인체 각 부위를 단련시킨다.

수영, 축구와 테니스 같은 운동을 즐기거나 선수들을 훈련하는 사람들이 주로 쓰는 운동법이기도 하다.

펑셔널 트레이닝과 식단

모든 운동을 아우르는 기능성 운동에 정해진 식단은 없지만, 건강과 운동 능력이 향상하려면 식사가 중요하다.

음식과 운동은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는 필수 요소다. 또한 전신 단련이란 힘과 지구력 향상을 말하는데 100kg 넘는 바벨은 들 수 있으면서 단거리도 뛸 만큼 지구력이 없다면 무슨 소용인가?

음식도 마찬가지다. 운동하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어도 된다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피자를 실컷 먹고 스피닝 수업을 한 시간 들으면 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음식은 몸에 다양한 영향을 주며 운동 전 먹는 음식은 운동하는 동안과 운동 후 먹는 음식만큼 중요하다.

운동 전후 그리고 운동하면서 먹는 음식

운동하는 동안 음식을 먹는 목적은 아래와 같다.

  • 운동을 계속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분 충족.
  • 건강하고 운동하는 데 적합한 체중, 지방과 근육량 달성.
  • 부상 회복과 적응력 향상.

운동 전 먹는 음식은 간의 탄수화물 수치를 이상적으로 만드는데 운동 전 바나나를 먹고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는 게 특히 도움이 된다.

운동 전후 그리고 운동하면서 먹는 음식

1시간 운동할 예정이라면 휴식 시간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음료에 염분 대체물을 추가하는 시간을 마련한다. 1시간 이하로 펑셔널 트레이닝을 할 예정이라면 중간중간 물을 마시는 것으로 충분하다.

운동 후에는 탄산이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피해야 하는데 체내 수분 보충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또한 식전 간식은 과일 한 조각이면 충분하다.

운동하면서 몸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영양분 섭취와 날씨도 고려해야 하는데 여름 야외 운동과 겨울 야외 운동은 큰 차이가 있다.

마무리

펑셔널 트레이닝의 주목적은 일상 활동을 향상하는 것이다. 장을 보면서 스쿼트를 할 필요는 없지만, 시장바구니에 든 우유를 잘 들 수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운동은 부상 없이 몸 상태를 향상하는 데 필요하며 이러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에너지를 보충하려면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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