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 운동에 대한 여성들의 잘못된 생각

2019년 1월 3일
근력 운동은 몸을 다듬고, 근육을 강화하고, 신체 저항력을 키우는 데 매우 유익하다. 근력 운동 기구 사용을 두려워하지 말고, 만약 사용 방법을 모르거나 유산소 운동과 어떻게 균형을 맞춰야 할지 궁금하다면 헬스장 트레이너와 상의하자. 그들은 기쁜 마음으로 도와줄 것이다.

헬스장에 다니는 대부분 여성은 체중을 감량하고 몸매를 탄탄하게 만들기 위해 운동한다. 이러한 이유로 여성들은 근력 운동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근력 운동에 대한 근거 없는 이야기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들은 사실이 아니다. 그리고 실제로 체중을 감량하면서 몸매를 탄탄하게 만들고자 한다면 근력 운동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근육을 작동시키고 근육의 성장을 돕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근력 운동에 대한 어떤 잘못된 생각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자.

근력 운동에 대한 여성들의 잘못된 생각

근력 운동에 대한 여성들의 잘못된 생각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이 엄청나게 생길 거야!”

이 근거 없는 생각은  TV에 나오는 근육이 울퉁불퉁한 여성들로 인해 점차 번지게 되었다. 하지만, 그런 체형은 일반인과는 다른 식단 및 무거운 무게를 드는 혹독한 트레이닝을 통해서만 만들어진다.

사실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근육량이 훨씬 적어서 그 수준에 도달하기가 더욱더 어렵다. 더욱이 남성들은 근육의 성장을 담당하는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로 인해 여성들보다 쉽게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근력 운동 기구는 남성들만을 위한 거야!”

헬스장에 가면 근력 운동 기구를 대개 남성들이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헬스장의 전체 시설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할 것 없이 모두를 위한 것이다. 오늘날, 남성과 여성의 차이와 관련된 대다수의 잘못된 생각들은 이미 사실이 아님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점점 더 많은 여성이 근력 운동 기구를 사용하고 있다.

근력 운동 기구와 그 이외의 기구 모두 몸매를 탄력 있게 하고 훌륭한 체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력 운동을 하면 살이 찔 거야!”

이것은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근력 운동은 근육량 증가를 도우므로 체중계에 올랐을 때 숫자가 올라갈 수도 있으나 이는 살이 쪄서가 아니라 근육이 발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근육은 지방보다 더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기에 무게가 더 많이 나가지만, 그저 수분이 전부일 뿐이다.

그래도 안심할 수 없다면, 신체 구성성분 검사를 받아 체내에서 근육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보다 더 큰지 확인해 보라.

“근력 운동으로는 칼로리를 소모하지 못할 거야!”

도입부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대부분 여성이 체중 감량을 위해 체육관에 간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그 비결은 적당히 먹으면서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진행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반면, 근력 운동은 보다 복잡한 과정이다. 근력 운동을 할 때는 큰 노력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보다 심장 박동 속도가 더 빨라진다.

또 근력 운동을 하면 근육이 약간 찢어져 고통이 느껴질 수 있지만 48시간 이내에 다시 회복된다. 이 과정은 유산소 운동보다 더 많은 에너지와 칼로리 소모가 필요하다. 이상적인 방법은, 두 가지 운동 방식을 결합하여 순환식 운동을 하는 것이다.

근력 운동 기구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해

“근력 운동 기구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해!”

근력 운동 기구를 사용해 본 사람들을 근육이 찢어지는 것을 경험해 본 일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이 여성들의 근력 운동을 둘러싼 잘못된 생각의 확산과 여성들이 대개 시도도  하지 않게 된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자, 근육이 찢어지는 것은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으며, 심지어 걷는 중에도 발생할 수 있다. 근력 운동의 위험성은 다른 운동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 만약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한다면, 근력 운동 또는 다른 어떤 운동을 할 때 아무 일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