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먹으면 좋은 이유
필수 식품인 육류는 단백질과 비타민 B12를 제공하며 고기 종류와 부위별로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지방이 적은 살코기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지방이 많은 고기란?
지방이 많은 고기란 100g당 지방을 10% 이상 포함하는 육류를 말한다. 육류에는 단백질 외에도 건강을 해칠 수도 있는 다량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살코기를 먹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
고기의 지방 함유량은 부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다음과 같은 육류는 식단에 포함하지 않는 편이 좋다.
- 양고기
- 소시지
-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닭고기
- 티본 스테이크
하지만 과도한 지방과 껍질을 제거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고기도 주기적으로 먹을 수 있다. 육류는 직화나 오븐에서 요리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살코기란?
살코기는 100g당 지방 함량이 10g 이하인 육류를 말하며 대부분 근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체중이나 체지방을 늘리는 지방 함량이 적고 몸에 필요한 단백질을 공급하는 건강한 식자재다.
살코기는 흰 살코기와 붉은 살코기, 두 종류로 나뉜다. 익숙한 명칭일 수도 있지만, 과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 붉은 살코기: 소고기, 송아지고기, 말고기, 수렵육과 돼지와 양고기 일부로 지방과 철분 함량이 높으며 한 달에 두어 번 정도 먹는 것이 좋다.
- 흰 살코기: 닭고기, 칠면조 고기, 토끼 고기, 돼지와 양고기 일부를 말하며 지방 함량이 낮아서 주중 3번 정도 먹을 수 있다.
살코기를 먹으면 좋은 이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려면 살코기를 먹는 것이 좋다. 아예 지방을 먹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고기의 지방 섭취를 조절해야 한다는 말이다.
살코기를 건강한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튀겨서 먹거나 고열량의 소스를 추가하여 먹는다면 살코기를 선택한 보람이 없다.
또한 살코기에 곁들여 먹는 빵도 적절한 양만 먹도록 하자. 살코기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낮은 지방 함량: 살코기를 먹으면 좋은 최고의 이유는 체지방 수치 저하다. 지방은 과체중이나 비만 같은 체중 증가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과도한 지방 섭취는 심장마비, 혈전증 같은 여러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무당: 거의 모든 음식에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당뇨병에 좋지 않지만 살코기는 지방 함량이 낮으면서 당분도 들어 있지 않다.
고섬유질 식품: 살코기를 먹으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변비와 장내 세균총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과일, 야채와 살코기를 챙겨 먹으면 자연스럽게 소화 문제가 치료되니 약은 증상이 반복될 때만 복용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