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계획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보자

2020년 5월 9일
이번 글에서는 금연에 도움이 되는 식생활 비법 몇 가지를 이야기하겠다. 또 금연으로 인한 불안함을 가라앉히면서 체중을 유지하는 방법도 소개하겠다

대부분 담배를 끊는 일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담배를 자주 피우는 사람이라면 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굳은 의지만 있다면 금연은 얼마든지 실천할 수 있다. 어려운 금연 계획을 포기하지 않도록 도움이 되는 음식을 알아두자!

금연 계획에 도움이 되는 음식

건강에 좋은 간식

담배를 끊으면 불안감과 잦은 기분 변화가 따라온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은 대개 음식으로 불안감을 해소하면서 체중이 느는 경향이 있다.

불안감을 느끼면 당장 냉장고로 직행해서 생각지도 않게 많은 음식을 먹기 때문이다.

금연 계획에 도움이 되는 음식

금연 첫 주에 느끼는 불안감은 피할 수 없다. 몸이 니코틴 부족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불안감도 줄어들기 마련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니코틴 부족으로 나타나는 불안감은 어차피 겪어야 할 일이니 그 과정을 조금 더 수월하게 견디면서 살이 찌지 않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자.

  1. 건강에 나쁜 음식 사지 않기: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 건강한 식생활을 지키기는 어렵다. 집에 있는 즉석식품을 치우고 장을 볼 때는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게 여유로운 상태에서 본다. 식사 후에 장을 보면 배가 부르고 마음도 편안해져서 충동구매를 피할 수 있다
  2. 몸에 좋은 간식 만들기: 담배 생각을 잊고 바쁘게 손을 움직이려면 요리에 도전하자. 직접 건강한 간식이나 요리를 만들면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게 된다
  3. 집에 항상 과일을 준비해두기: 과일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평균적으로 열량이 낮은 식품이다. 몸에 좋고 맛 좋은 과일을 집에 두고 그대로 먹거나 샐러드 또는 주스 재료로 쓴다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금연에 도움이 된다. 흡연자 중에 비타민 C 결핍인 사람이 많다는 사실을 아는가?

또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불안감을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다. 다음은 매일 손쉽게 먹을 수 있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들이다.

금연 계획에 필수인 생수 휴대하기

담배를 피우고 싶은 욕구를 가라앉히려면 항상 물을 휴대한다. 담배에 불을 붙이고 싶을 때마다 물 한 모금을 마시자.

또 물을 충분히 마시면 안정감을 느끼고 체내 니코틴을 배출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금연 계획에 필수인 생수 휴대하기

전문가들은 체내 니코틴을 완벽히 배출하려면 약 20일 정도 걸린다고 한다. 3주간 무사히 금연하면 몸이 적응하면서 니코틴 금단 증상이 처음보다 훨씬 약하게 나타난다.

물을 많이 마시면 니코틴 배출을 도울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느끼게 해서 쓸데없는 군것질을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잘 실천하면 금연으로 살이 찌는 일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