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을 위한 하루 다섯 끼 식사법

2018년 12월 18일
하루에 음식을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섭취하면 신진대사 속도가 빨라진다. 우리 몸이 매 식사를 처리하기 위해 계속해서 소화 활동을 하기 때문이다.

마트에 가면 체중 감량과 몸매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홍보하는 수십 가지 다이어트 식품 및 보조제가 진열되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지름길은 일상적인 식습관 개선에 있다고 입을 모은다. 그로 인해 최근에는 체중 감량을 위한 하루 다섯 끼 식사법 요령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루 다섯 끼 식사법의 핵심은 칼로리를 계산해가며 매 끼니를 소량 섭취하는 것이다.

또한, 요리할 때 사용하는 재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일반적으로 정크 푸드가공식품에는 지방과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마련이다.

체중 감량을 위해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먹는 것의 장점

체중 감량을 위해 하루에 여러 번 나누어 먹는 것의 장점

  1. 불안감이 줄어든다. 하루에 규칙적으로 다섯 끼를 먹다 보면 우리 몸은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을 기억한다. 정해진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다 보니 다이어트 중에는 늘 배가 고프다는 불안감이 사라진다. 동시에 식사를 만족스럽게 하면서 다이어트에 자신감이 생긴다.
  2.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된다. 혈당의 증가는 보통 체지방 증가와 연관이 있다. 보통 식사 간격이 커질수록 혈당이 높아지고 배고픔으로 인한 불안감이 생긴다. 또한, 쉽게 지치고 체력이 떨어지면서 우울한 기분이 든다.
  3.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여러 끼를 먹으니 몸속에서 소화 활동이 꾸준히 일어나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진다. 여러 끼를 나누어 먹으면서 운동까지 겸하면 신진대사는 더욱 활발해지고 자연스럽게 대사량도 증가한다.
  4. 체력이 개선된다. 소량의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혈당이 갑자기 높아지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체력이 좋아진다. 따라서 과일이나 채소처럼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음식을 소량씩 계속해서 섭취하면 좋다.
  5. 다이어트 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정해진 음식만 먹어야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아니므로 다양한 음식을 먹으면서 유연하게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무엇을 언제 얼마나 먹을지만 신경 쓰면 된다.

식사 시간을 어떻게 나눠야 할까?

하루 다섯 끼 식사법을 시작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 바로 식사 시간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처음에는 하루 두세 끼를 먹을 때보다 음식을 더 많이 먹는 듯하고 다섯 끼 식사를 모두 소화하기가 버거울 수도 있다.

이럴 때는 새로운 식사 간격에 신체가 빨리 적응하도록 다섯 끼를 먹되 양을 조절하여 소량만 섭취하도록 하자. 

하루 다섯 끼 식사하면서 체중을 감량하려면 식사 시간과 섭취한 음식을 기재해가며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과 점심 식사 중간에 음식을 조금 섭취하고 점심과 저녁 식사 중간에도 조금 섭취하자.

식사 간격의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오전 8시에 아침 식사를 하고 11시에는 차를 마시며 간단한 스낵 및 과일을 곁들인다. 오후 1시 30분에 점심을 먹고 5시쯤 간단히 요기를 한 다음 8시경에 저녁 식사로 마무리한다.

아침, 점심, 저녁 식사의 경우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채소 위주로 하고 탄수화물은 소량만 먹는다.

나머지 시간에는 요깃거리로 과일, 견과류, 크래커 등을 먹으면 좋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기 위한 몇 가지 팁

체중 감량에 성공하기 위한 몇 가지 팁

하루 다섯 끼 식사 및 체중 감량을 위한 몇 가지 팁들이 있다.

다이어트는 자신을 위한 목표가 되어야지 자신을 괴롭히는 체벌이 되어서는 안 된다. 다이어트가 스트레스 요인이 되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1.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하루에 15~30분 정도 걷는 것으로도 충분한 운동이 된다. 헬스장에 가거나 스포츠를 즐기는 것도 좋다. 식단 조절과 함께 운동을 병행하면 동기도 분명해지고 더욱더 활기차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2. 체중 조절 동기 분명히 하기. 하루에도 수십 번씩 체중계에 올라 체중 변화를 확인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리적으로 부담이 생길 뿐이다.
  3. 목표 설정하기. 다이어트에 나서기 전에 목표를 분명히 세우자.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기간과 몸무게 감소치가 목표가 될 수 있다. 목표를 과도하게 세우지 말고 현실적으로 실천 가능한 범위에서 세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