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에 꼭 먹어야 하는 6가지 음식

2018년 12월 14일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운동 전에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대부분 사람은 운동 후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운동 전에 먹어야 하는 음식은 별로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다. 이것은 큰 실수다.

사실 운동 전 적절한 영양 섭취는 신체가 운동 전반에 걸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는 데 필수적이다.

운동 전 음식 섭취의 중요성

살을 빼거나 근육을 만들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 계획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운동 후 영양에 더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운동 후 식단과 영양소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 전 음식 섭취이다.

칼로리 연소를 가속하려면 공복에 운동해야 한다는 속설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잘못 알려진 상식일 뿐만 아니라, 공복에 운동에 나섰다가는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도 있다.

아무것도 먹지 않은 채로 운동하게 되면 근육은 오히려 감소하고 어지럼증이나 현기증과 같은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에너지가 부족해 몸이 생각만큼 따라주지 않을 것이다.

운동 전 식사는 하루 세끼 못지않게 중요하다. 특히, 운동 전에 적절한 식사를 해야 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제대로 공급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이라도 먹기만 하면 될까? 사실 운동 전에 미리 먹어 두면 체력이 향상돼 운동 효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따로 있다.

지금부터 운동 전에 꼭 먹어야 하는 6가지 음식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운동 전에 꼭 먹어야 하는 음식

탄수화물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몸의 에너지원이다. 운동 전반에 걸쳐 많은 에너지를 공급받으려면 운동 전 반드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탄수화물에도 종류가 있다. 특히 식단 조절로 체중을 감소하려는 사람은 탄수화물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운동 전 먹기에 적당한 탄수화물로는 과일이나 시리얼, 쌀 등이 있고 파스타류도 괜찮다. 오트밀 한 컵이나 구운 바나나도 운동 전 식사로 탁월하다.

채소 주스

운동하기 전에 섭취하면 좋은 음식은 단연 채소 주스다. 어떤 운동을 하더라도 상관없다.

녹색 채소로 만든 주스를 특히 추천하지만, 부담스럽다면 입맛에 맞는 채소 위주로 선택해 함께 갈아 마시면 된다.

섬유질

섬유질이 최고의 에너지원 중 하나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운동 전에 섬유질을 섭취하면 에너지 소모가 큰 운동도 거뜬히 해내는 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은 주로 곡물과 과일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단백질

적당한 양의 단백질 섭취도 권장된다. 운동하면 몸 곳곳에 근육이 생기는데 운동 전에 단백질을 보충해주면 근육 조직이 더 쉽게 형성된다. 따라서, 근육이 필요한 운동선수에게 운동 전 단백질 섭취는 필수적이다.

당분

당분

당분 또한 운동 전 섭취가 권장된다. 당분은 운동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론 지나치게 많은 당분을 섭취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하고, 천연 당분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수분

운동 전 신체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운동 후 부족한 수분을 채우려고 하는데, 운동 전에 체내 수분을 미리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과 나트륨 성분이 든 스포츠음료로 몸에 필요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이 좋다.

운동 전 음식 섭취는 적당해야 한다. 지나치게 많은 양을 섭취하면 운동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소개한 음식을 운동하러 가기 적어도 한 시간 전에 소량 섭취해 보도록 하자.

운동 전에 섭취하는 음식은 매일 하는 운동과 평소 식습관을 보완해야 한다. 운동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할 뿐만 아니라 올바른 방법으로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몸에 충분한 에너지를 주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목표 달성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