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으로 시리얼을 먹는 것이 건강한 방법일까?
다이어트를 하든, 헬스장에서 격렬한 운동을 하든, 아니면 더 건강한 생활을 하고 싶든지에 상관없이 아침으로 시리얼을 먹는 것은 좋은 선택인 듯 보인다. 마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즐기고 있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아침 식사로 시리얼을 먹는 것이 과연 건강한 방법일까? 이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자.
아침 식사로 먹는 시리얼은 좋을까 나쁠까?
우선 천연 곡물인지 일반 곡물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둘의 구성 요소는 다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슈퍼마켓에서 본 시리얼 상자를 분석해보자. 시리얼은 주로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화려한 디자인으로 포장되어 있다. 그리고 요거트나 우유에 넣자마자 모양과 색깔이 달라지고 흐물흐물해진다.
아침 식사용 시리얼은 아침에 요리하는 시간과 수고를 덜어준다. 특히나 아이들이 학교에 가기 전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일정이 바쁜 엄마들에게도 이상적이다. 하지만 나쁜 소식은 이 시리얼에 설탕, 항료 및 색소가 가득하다는 사실이다. 이는 우리가 겉 포장을 보고 믿은 것과는 사뭇 다르다.
이뿐만이 아니다. 시리얼은 섬유질 함량이 낮고 칼로리가 높다. 우리는 가족에게 영양가 있고 건강한 아침 식사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와 정 반대다.
어떤 시리얼을 먹고 있는가?
영양 정보를 살펴보면 알 수 있듯이, 사실상 시리얼의 일부분만이 “시리얼”이고 나머지 성분은 이상한 이름들로 가득 차 있다. 이는 종종 설탕, 즉 덱스트로스 또는 옥수수 시럽으로 적혀져 있다.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성분은 방부제, 첨가제, 그리고 색소다. 이런 첨가제는 중독성이 있을 수 있고, 아이들이 좋아하게끔 만들어졌다. 이런 성분은 또한 알레르기나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더욱이 시리얼에 사용된 곡물이 유전자 변형 식품일 수도 있다. 이는 그 곡물이 일 년 중 언제든지 자랄 수 있도록 변형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 인해 대기업들은 이제 더 많은 식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지만, 대부분 식품에 영양소는 결핍되어 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변비에 시달리는 사람이나 살을 빼려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섬유질 시리얼은 수크랄로스와 같은 인공 감미료를 많이 함유하고 있다. 설탕이 들어있지 않더라도 감미료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곡물에도 소금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있는가? 비록 단맛이 나더라도 많은 양의 나트륨이 함유되어 있어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로 유지된다.
아침 식사로 건강한 시리얼을 고르는 방법
먼저 사려고 하는 제품의 영양 정보를 잘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5개 이상의 알 수 없거나 발음하기 어려운 성분이 들어가 있으면 그 제품은 건강에 해롭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정보를 분석해 속지 않도록 하자. 건강에 좋은 시리얼로 보일지 모르지만, 보이는 게 전부는 아니다. 영양 정보를 주의 깊게 읽어보고 신중하게 구매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또한, 슈퍼마켓의 다이어트 식품 코너에서 더 건강한 대안을 찾을 수도 있다. 식용 색소나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오트밀 또는 시리얼은 언제나 최고의 선택이다.
아이들은 단맛에 쉽게 익숙해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변화를 주기가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변화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투자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Turan, N., & Kennedy, J. F. (2003). Cereal Biotechnology. Carbohydrate Polymers. http://doi.org/10.1016/s0144-8617(01)00254-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