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 습관에 푹 빠지는 방법

2019년 2월 21일
몇 가지 좋은 습관을 따르면 우리가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몸과 삶이 건강해진다. 그리하여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고, 부상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은 자연히 생기지 않는다. 늘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먹거나, 너무 많은 시간을 앉아서 보내거나, 일정을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면 이제는 생활 습관을 바꾸어야 할 때다. 오늘 소개하는 조언들을 참고하여 건강한 생활 습관에 푹 빠져보자.

건강한 생활 습관에 푹 빠지는 방법

1. 음식에 대한 열정 갖기

음식은 건강한 생활 습관에 있어 하나의 기본 축이다. 그리고 요리를 배우는 건 균형 잡힌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요리는 자신이 무엇을 먹고 있는지 분명하게 알 방법이며, 가능한 한 자연스러운 식사를 준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다.

그러니 가공식품탄산음료를 멀리하고 이제는 건강에 좋은 음식을 직접 만들어 보자. 부엌에서 거의 요리해본 적이 없다면, 몇 가지 쉬운 요리부터 도전해 보면 된다.

음식에 대한 열정 갖기

2. 꾸준히 운동하기

건강한 생활 습관에 푹 빠지고 싶다면, 운동은 매주 일과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때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강도와 시간을 정해 꾸준히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운동할 여건이 안 된다면, 일주일에 2번 정도 조깅을 해보자. 자전거를 타거나 헬스장에서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운동 옵션이 끝없이 많기 때문에 지루해질 틈이 없다. 단, 자신의 경험 수준과 신체 조건에 맞는 운동을 찾아야 한다.

또한, 운동 전후로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꼭 해주자. 운동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건강한 식단도 빼놓을 수 없다.

3. 일정표 만들기

세 번째 방법은 가장 까다로운 부분일 수 있다. 하지만 잘 먹고 운동하는 것에 비하면 비교적 쉬운 편이다.

무언가를 시도하려고 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오랜 시간 동안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해야 할 일들을 기록할 수 있는 일정표를 만들어보자.

일정표 만들기

주 단위로 식단을 짤 때도 일정표를 활용할 수 있다. 그러면 내일 무엇을 먹어야 할지 매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일정표는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키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장 보는 시간도 절약해준다.

일정표에 운동하는 시간도 꼭 포함하자. 운동 결과와 진행 상황을 기록해 두면 나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계속 유지하려면 활동을 다양하게 만들어야 한다. 식단, 운동 루틴, 운동하는 장소 등을 자주 바꾸자. 또한 여가 활동을 틈틈이 하면 삶에 계속해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4. 휴식하기

보통 건강한 생활 습관이라고 하면 우리는 온종일 끊임없이 활동하는 것을 떠올린다. 운동과 영양은 물론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가 있다. 그건 바로 휴식이다.

적어도 하루에 7시간 정도 꼭 휴식을 취하자. 그리고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려고 노력해 보자. 이렇게 하면 몸은 이 루틴에 익숙해진다.

보다시피, 건강한 생활 습관에 푹 빠지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체계적인 삶을 살아가려면 일단 시작해야 한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 섭취가 건강한 생활 습관의 기초임을 늘 기억하자. 이는 궁극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하고 질병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