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을 피하고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3가지 이유

2019년 4월 19일
체중 감량을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며 많은 다이어터가 목표 체중에 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여기서 성공적인 체중 감량을 방해하는 장본인이 바로 가공식품이다. 가공식품에는 감칠맛을 더하고, 더 오래 보존되도록 하는 다양한 인공 성분이 첨가되어 있다. 이러한 불필요한 인공 첨가제는 체내에 축적되는 지방의 양을 증가시킨다.

가공식품은 현대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꼭 필요한 부분이 되었다. 또 현대 사회에서 가공식품이 안 들어간 음식을 찾기란 점점 어려운 일이 되어가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건강한 밥상을 차려 먹는 것이 불가능한 일은 절대 아니다. 인공적인 성분이 들어가지 않은, 자연의 맛을 가진 재료들로 식단을 구성하면 된다. 오늘의 글에서는 가공식품을 피하고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이유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한다.

가공식품을 피하고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3가지 이유

1. 가공식품은 설탕 함유량이 높다

가공식품에는 상상도 못 할 만큼 어마어마한 양의 설탕이 함유되어 있다. 즉, 가공식품의 제조 과정에서 불필요할 정도로 많은 양의 설탕이 사용된다는 말이다. 가공식품에 설탕이 과도하게 첨가되면 맛이 놀라울 정도로 향상한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설탕으로 범벅이 된 가공식품에 ‘중독’되어 버린다.

글의 주제인 가공식품과 체중 감량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이 문제를 살펴보도록 하자. 잘 알려져 있듯이, 과도한 설탕 섭취는 과체중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과체중임에도 설탕의 과도한 섭취를 지속하게 되면 비만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엄청난 양의 설탕은 비만 외에도 당뇨, 고혈압 그리고 신장 문제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가공식품을 피하고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설탕 함유량이 가장 놓은 가공식품으로는 음료수가 있다. 탄산음료 1캔에는 하루 권장 설탕 섭취량의 절반을 훌쩍 넘는 양의 설탕이 들어가 있다. 탄산음료뿐만이 아니다. 과일 주스에도 엄청난 양의 설탕이 들어가 있다. 성분을 분석해 보면, 주스에 첨가된 과일의 양은 전체 양의 40%도 안 될 정도로 적었지만, 설탕 함유량은 굉장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집에서 직접 생과일주스를 만들어 먹기를 추천한다. 집에서 직접 주스를 만들게 되면 당도를 조절할 수 있고, 신선도가 높은 과일을 사용하여 영양분의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집에서 주스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자세한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탄산음료는 섭취를 점차 줄여나가도록 하자. 대신 집에서 만든 주스나 차를 마시면 좋다.

주스와 차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또한, 탄산음료보다 훨씬 건강하고 맛도 좋다.

탄산음료 대신 주스와 차를 마시며 섭취하는 설탕의 양을 줄여보도록 하자.

2.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

사람들은 가공식품이 몸에 나쁜 걸 알면서도 왜 계속 먹는 걸까?

첫 번째 이유는 조리가 필요 없이 간단하고 신속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누구나 좋아하는 가공식품의 감칠맛 때문이다.

하지만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세 번째 이유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람들이 가공식품을 계속해서 먹는 세 번째 이유는 바로 높은 ‘중독성’ 때문이다.

2.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비만 위험이 높아진다

가공식품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매우 짧게 유지된다. 다시 말해,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금방 허기를 느끼게 된다는 말이다. 이러한 이유로 가공식품을 의도했던 양보다 더 많이 먹게 되는 결과가 발생한다.

가공식품의 섭취가 증가함에 따라 비만 또는 과체중의 위험 또한 커진다. 이렇게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사람들은 달라진 외모부터 걱정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건강에 미칠 악영향을 인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체중의 급격한 증가는 심장 마비의 위험을 높이고, 뼈 건강 및 관절에도 영향을 미치며, 심지어는 수면 무호흡증(sleep apnea)까지 초래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이유는 날씬한 몸매만을 위해서가 절대 아니다. 외적인 문제만이 아니라는 얘기다.

가공식품을 적게 먹음으로써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질병에 맞서 싸울 수 있을 만큼의 건강한 신체를 가지기 위해서다.

3. 가공식품은 신체에 주는 영양상 이점이 적다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체중 감량을 시작해야 하는 세 번째 이유는 ‘영양상’의 문제다. 가공식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분은 거의 없다. 즉, 가공식품은 영양상의 이점이 없는 식품이라는 얘기이다.

사람의 몸이 가공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대부분 건강상 좋지 않은 지방류 그리고 당류만을 흡수하게 된다. 이뿐만이 아니다. 가공식품으로는 모든 종류의 비타민, 식이 섬유, 단백질 그리고 무기질의 섭취가 이루어질 수 없다.

3. 가공식품은 신체에 주는 영양상 이점이 적다

허기가 지거나 식사 시간이 되었을 때 가공식품을 먹게 되면, 열량만 높고 영양가 없는 엠티 푸드를 섭취하는 것이 되므로 신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각종 영양소를 얻을 수 없게 된다. 즉, 달리 말하자면 몸에 영양분을 보충해 줄 건강한 간식 또는 건강한 식단을 먹을 기회를 놓치게 된다는 것이다.

건강한 식단을 위한 음식 레시피

건강한 식단을 계획하고 싶지만, 맛있고 영양가 넘치는 음식의 레시피를 몰라 걱정이라면 여기를 클릭하여 다양한 레시피를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 이유: 결론

지금까지 가공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글을 끝내기에 앞서 한 가지 팁을 더 전하려 한다. 가공식품의 섭취를  번에 줄이려고 하면 안 된다. 천천히, 여러 번에 나눠 섭취하는 양을 점차 줄여가는 것이 더욱더 효과적이다. 섭취량을 천천히 줄어감으로써, 몸이 건강한 음식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줄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줄여나가다 보면, 곧 가공식품을 먹지 않고 영양가 넘치는 식단을 섭취하며 더욱 건강한 몸을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