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보충제는 정말 관절에 좋을까?

2019년 12월 2일
오늘은 콜라겐 보충제에 대해 살펴보자. 콜라겐은 관절의 적절한 기능과 뼈 및 조직의 강화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나이가 들수록 관절이 뻣뻣해지고 몸의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사람들이 운동해야겠다고 느낀다. 운동은 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고 삶의 질을 향상한다. 또한, 사람들은 관절에 좋은 콜라겐을 보충할 수 있는 식단을 계획하거나 콜라겐 보충제 섭취로 부족한 부분을 채운다. 그렇다면 콜라겐 보충제는 정말 관절에 좋을까? 이 글을 계속 읽어보면 정답을 찾을 수 있다!

콜라겐이란 무엇인가?

콜라겐은 일종의 단백질 덩어리로서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그리고 관절처럼 우리 몸이 스스로 만들어 낸다.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체내 콜라겐 수치를 적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의 체중 450g당 약 8g의 콜라겐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은 1k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므로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려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거나 종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줘야 한다는 의미다.

콜라겐이란 무엇인가?

뼈가 너무 약하거나 예민해서 콜라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라면 의사를 찾아가 콜라겐 보충제를 먹어야 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 밖의 경우는 콜라겐이 풍부한 식품을 통해 단백질 섭취를 더 늘릴 수 있다. 달걀이나 돼지고기, 소꼬리, 연어 그리고 대구와 같은 흰살생선을 먹으면 좋다.

콜라겐 보충제란 무엇인가?

관절이 없는 인체를 상상할 수 있는가? 우리 몸에 관절이 없으면 나무처럼 뻣뻣해져서 일상생활을 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관절통이나 관절 부상을 경험해본 사람이라면 관절을 사용하지 못할 때 움직임에 얼마나 큰 제약이 생기는지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관절 관리에 온 힘을 다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이 보충제나 영양제를 따로 챙겨 먹는다. 하지만 콜라겐 보충제가 정말 효과가 있을까?

100% 천연 성분으로 만든 콜라겐 보충제는 퇴행성 골관절염, 골다공증 및 관절통 및 관절염 치료제로서 처방전이 필요한 의약품이다. 그러므로 정형외과 의사들이 콜라겐 보충제의 효능을 인정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부상과 비만, 건강하지 못한 생활 습관 및 온종일 앉아서 일하는 생활 환경이 오래 이어지면 관절이 약해지고 병이 든다. 관절액에서 영양소가 빠져나가면서 연골이 더욱 약해지고 뼈마디의 마찰이 심해진다.

콜라겐은 뼈마디 간 마찰을 흡수하는 일종의 충전재 역할을 한다. 우리 몸속 천연 콜라겐은 어디에서 생성이 될까? 바로 연골이다. 하지만 연골이 콜라겐을 더이상 만들어 내지 않으면 뼈의 콜라겐이 부족해지므로 외부에서 콜라겐 보충제를 찾아 체내로 주입할 수밖에 없다.

최근까지 콜라겐을 보충하는 가장 흔한 방법은 바로 주사로 콜라겐을 투여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기술의 발달과 함께 주사 요법과 달리 통증이 없고 쉽게 먹을 수 있는 콜라겐 보충제가 나왔다.

콜라겐 보충제는 정말 관절에 좋을까?

학계 연구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는 효능이 있다! 극적으로 좋아지지는 않아도 콜라겐 보충제는 효과가 오래가고 콜라겐이 선천적으로 부족한 사람에게 효과가 좋다.

예를 들어 살이 쪄서 콜라겐이 부족한 사람은 먼저 체중을 줄여야 한다. 대부분 앉아서 생활하는 탓에 관절이 약해진 사람은 운동하는 것이 좋다.

콜라겐 보충제는 정말 관절에 좋을까?

콜라겐 보충제가 천연 제품이라고 하더라도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지 않고 복용해서는 안 된다. 콜라겐 보충제 또한 부작용이 있다.

최근 출시되는 콜라겐 보충제 속에는 히알루론산마그네슘이 들어 있어서 뼈와 인대, 관절 건강에 더욱더 좋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콜라겐 보충제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자.

마지막으로 운동으로 관절을 더욱더 튼튼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다만, 관절 부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되도록 운동 및 관절에 무리를 주는 운동 기구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