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체계를 훌륭하게 지원해주는 요거트

2019년 10월 3일
어쩌면 우리는 요거트의 엄청난 혜택에 대해 알지도 못한 채 평생 이 음식을 먹어왔을지도 모른다. 요거트는 비타민의 놀라운 공급원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요거트가 어떻게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요거트가 우리 몸을 어떻게 돌보고 보호하는지 알지도 못한 채 수 백 개의 요거트를 지금껏 먹어왔는가? 오늘 이 글에서는 요거트가 어떻게 면역 체계를 훌륭하게 지원하고 또 우리가 아프지 않게 해주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요거트만큼 전통적인 유제품은 거의 없다. 간식이나 아침 식사를 할 때 요거트는 자연스럽게 곁들여진다.

수년에 걸쳐, 지방 함량이 낮은 요거트의 액체 버전과 또 과일이 들어 있는 요거트가 등장했다. 모양이 어찌 되었건 이 건강식품의 본질은 그대로 간직한 채로 말이다.

요거트는 건강에 많은 이점을 가져다주므로 소비가 적극적으로 권장된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신체 보호 측면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 유제품을 섭취하는 건 면역 체계를 보호하고 수많은 질병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아주 자연적인 방법이다.

면역 체계를 훌륭하게 지원해주는 요거트

면역 체계는 질병에 대한 신체의 자연 방어 시스템이다. 바이러스나 해로운 박테리아를 감지하면 이 시스템은 빠르게 행동한다. 그 기능은 건강을 손상할 수 있는 이러한 요소가 내부에서 발생하여 결과적으로 신체가 아프게 되는 걸 방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면역 체계를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면역 체계가 약하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통과하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는 것과도 같다. 그러므로 건강한 음식과 생활 습관을 통해 신체를 잘 돌보는 게 중요하다.

이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요거트다. 요거트의 박테리아는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더 많은 박테리아를 생성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신체는 자신을 더 잘 보호할 수 있게 되고, 가능한 건강 문제에 직면할 준비를 한다.

면역 체계를 훌륭하게 지원해주는 요거트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혜택

이 유제품은 면역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그 혜택이 무궁무진하므로 정기적으로 꼭 섭취해야 하는 음식이다. 다음에서 설명할 요거트의 혜택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자. 

  • 칼로리가 낮다. 요거트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한 컵당 칼로리는 70kcal를 초과하지 않는다. 따라서 건강하고 가벼운 간식이라고 할 수 있다.
  •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그래서 모든 사람에게, 특히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소비가 권장된다.
  • 소화를 촉진한다. 가벼운 음식이어서 소화하기 위해 위장이 큰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둘째로, 장내 미생물을 보호하고 최적의 상태를 만드는 박테리아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좋다.

나만의 요거트를 만들어 보자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따르고 식단에 관심이 있다면, 아마 마트에 갈 때마다 제품의 성분표를 잘 확인하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 음식에는 과량의 설탕, 팜유 또는 소금이 함유되어 있다. 실제로 건강해 보이는 많은 음식조차도 일단 성분표를 읽어 본 다음에는 그대로 내려두게 된다.

이는 유제품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요거트를 고를 때는 신중하게 골라야 한다. 또한, 집에서 직접 요거트를 만드는 게 좋다.

나만의 요거트를 만드는 게 재료의 성분을 100%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또한, 가족들의 입맛에 맞게 변형할 방법이기도 하다.

요거트를 만드는 일은 너무 간단해서 아이들도 이 과정에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재밌는 가족 활동이 될 것이며 결과적으로 완전 건강식인 간식 또는 디저트를 즐길 수 있게 된다.

나만의 요거트를 만들어 보자

홈메이드 요거트 레시피

요거트 메이커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레시피가 있다. 그러나 요거트 메이커를 사용하면 결과가 더 좋으므로 원한다면 구매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6∼8개 정도 요거트를 만들 수 있는 모델을 약 20달러에 살 수 있으니 말이다.

레시피는 매우 간단하다. 메이커의 용기에 맞는 양의 우유와 요거트를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요거트에 함유된 건강한 박테리아를 추가로 살 수도 있는데, 건강 식품점에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다. 

먼저 우유를 따뜻하게 데운다. 그런 다음, 요거트를 넣고 저어준다. 요거트 용기를 채우고 밤새 요거트 메이커를 켜 둔다. 다음날이 되면 바로 먹을 수 있다. 완성된 요거트에 과일 조각이나 꿀 한 숟가락, 또는 잼을 조금 넣어 먹어도 좋다.

간단히 말해, 직접 집에서 만든 요거트가 신체에 매우 유익한 음식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니 꼭 만들어 보고 원하는 다양한 맛으로 실험해 보자!

Huertas, R. A. P. (2013). Yogur en la salud humana. Revista Lasallista de Investigació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