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다리와 복부의 수분 저류 현상 없애기

2분
몸은 우리가 어떻게 보살피고 관리하는지에 따라 다르게 반응한다. 의학적으로 수종이라고 알려진 수분 저류 현상은 신체의 조직 및 흉강이나 복강 등의 신체의 구멍에 수분이 축적되는 현상을 말한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이 수분은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다리와 복부의 수분 저류 현상 없애기
마지막 업데이트: 18 12월, 2018

수분 저류 또는 체액 저류 현상은 아주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가끔은 체중 증가와 혼동되기도 하지만 이 증상은 다른 요인들로부터 기인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다리와 복부의 수분 저류 현상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수분 저류 현상은 그 자체가 질환이 아니라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 있음을 기억하자.

수분은 여성 몸무게의 50%, 남성 몸무게의 60%를 차지한다. 또한, 수분은 몸의 적절한 기능에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다. 신체는 각기 다른 기능을 하는 장기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장기들은 신체의 수분 정도를 균형 있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이 시스템들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체내 수분이 저류된다. 하지만 저류된 수분을 배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수분 저류 현상의 원인

저류된 수분을 제거하는 비결을 알기 전에, 수분 저류 현상의 원인을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수종증을 피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수분 저류 현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 몸을 많이 움직이지 않는 생활 습관: 신체 운동은 혈류, 특히 다리와 심장을 잇는 혈관의 혈류를 촉진한다. 만약 혈액 순환이 적절하게 되지 않으면 다리에 점점 압박이 가해지면서 수분의 움직임이 더욱 저해된다.
  • 안 좋은 식습관: 과도한 소금 섭취
  • 심장 또는 신장의 문제
  • 호르몬 변화: 여성의 경우에는 임신이나 생리로 인해 호르몬이 변화한다.
  • 의약품 복용: 특정 약의 부작용으로 수분 저류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긴 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자세

Some figure

다리와 복부의 수분 저류 현상 없애기

수분 저류 현상은 대부분의 경우 발에 발생한다. 하지만 다리나 복부 등 신체 다른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부위들은 다루기가 다소 복잡하지만 낙담하지는 말자. 건강한 다리와 복부를 위해 간단한 팁만 따르면 된다.

심장 강화 운동하기

심장 강화 운동은 혈류를 촉진하는 운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다리와 복부의 수분 저류 현상을 막아준다.

이는 저류된 수분을 배출하기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심장 강화 운동을 운동 루틴에 추가해보자. 저강도 지속 운동(LIIS), 고강도 인터벌 트레이닝(HIIT), 줌바 등 다양한 종류의 운동이 있다.

꽉 끼이는 옷을 피하자

신체는 자유롭고 유동적인 혈액 순환을 좋아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이 잘 된다고 하더라도 꽉 끼이는 옷 등 여러 외부적인 요인들이 부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바지, 벨트, 양말, 속옷 등 몸을 과도하게 압박하고 혈류를 저해하는 옷들은 수분 저류 현상의 원인이 된다.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자

과일, 채소, 콩류를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자. 소금양이 많은 음식이나 정제 식품을 피하도록 하자. 이와 동시에 요리할 때도 소금을 최대한 적게 쓰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금을 많이 섭취할수록 우리 몸에는 더 많은 수분이 저류된다. 또한, 때때로 파인애플이나 오이를 식단에 추가하자. 이 음식들은 소염 성분이 있어 수분 저류를 줄인다.

Some figure

다리를 높이 유지하자

하루에 2회 정도 다리를 높이 유지하면서 신체의 혈류와 수분이 유동적으로 움직이도록 돕자. 가벼운 다리 마사지를 함께 해도 좋다. 마사지할 때 다리에 비정상적인 통증이 느껴지면 수분 저류 현상이 심각하다는 뜻이다. 그러니 혈류가 개선되어 부종이 빠질 때까지 조금 기다리자.

수분 저류 현상은 그 자체가 질환이 아니라, 다른 질환의 증상임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이 현상으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질환에 노출되어 있다는 위험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므로 수분 저류 현상이 약간 있거나 아예 없더라도 이 글에 실린 팁들을 실천하자. 아주 효과적인 예방책이 될 것이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