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스피닝 수업에서 자신에게 맞는 강도 선택하기

2분
음악과 함께 45분간 신나게 즐기는 스피닝 클래스에서 적절한 강도로 열심히 운동한다면 최대 600cal까지 연소할 수 있다.
스피닝 수업에서 자신에게 맞는 강도 선택하기
마지막 업데이트: 27 11월, 2019

스피닝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운동 중 하나이다. 그런데 초보자들이 기억해야 할 사항이 있다. 바로 스피닝 수업의 강도다.

스피닝은 둔부, 종아리, 사두근과 같은 신체의 많은 부위에 유익하다. 또한 폐와 심혈관 건강에도 좋다.

보통 누구나 스피닝 수업에 등록할 수 있다. 올바른 지도하에 적절한 강도를 선택한다면 가벼운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들도 스피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다.

Some figure

스피닝 바이크 알아가기

스피닝 장비에 따라 강도 조절 장치가 다른데, 그 중 바퀴나 축에 달린 마찰 저항 장치가 가장 흔하다. 장치가 힘을 가할수록 강도는 세진다. 그렇기에 더 힘을 주어 페달을 밟아야 한다.

또 다른 유형으로는 플라이휠이 있다. 휠을 돌려야 하는 이 바이크의 속력을 내려면 이에 비례하는 힘이 필요하다. 더 빨리 가고 싶다면, 더 많이 밟아야 한다.

최신식 바이크 모델로는 자기 저항 방식이 있다. 이 모델은 직접 저항이 부품에 가해지지 않아 내구성이 좋다.

스피닝 수업에서 자신에게 맞는 강도 선택하기

회원의 레벨에 따라 강사는 수업을 진행하며, 어떤 강도로 페달을 밟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하지만 모든 강사가 이러한 종류의 일관된 조치를 하지는 않는다.

또한 모든 장비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은 아니다. 바이크의 유지와 보수뿐만 아니라 사용 기간 및 자전거를 타는 방법에 따라 작동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각 사람의 컨디션은 매일 바뀐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힘이 나고 긍정적인 날에는 페달이 쭉쭉 밟아지는 한편 피곤이 극에 달한 날에는 스피닝을 하는 자체가 귀찮아질 것이다.

Some figure

따라서, 강도는 각 사람이 느끼기 나름이다. 스피닝 수업에서 자신에게 맞는 강도를 찾으려면 페달을 밟아보고 느낌이 어떤지 살펴봐야 한다.

저항 강도

모든 스피닝 수업은 최저 저항 강도로 시작하고 끝난다. 처음에는 웜업으로 몸을 데우고, 최저 강도로 맞춰 근육이 점차 풀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밖에도 4가지 다른 강도가 있다:

  • 중~저 강도: 최저 강도보다는 약간 높지만, 아직 편하고 할 만하다.
  • 중간 강도: 페달을 밟을 때 힘이 들어간다. 몸이 뜨거워지지만 완전히 지치지는 않는다. 호흡을 잘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중~고강도: 속도를 늦추지 않고 유지하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쏟아야 한다. 강사의 격려를 받으며 더욱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
  • 고강도: 고강도를 견디는 것은 언제나 도전이다. 훌륭한 몸매를 가진 경험 많은 사람들도 힘들긴 마찬가지다.

준비와 부상 예방

적당한 강도를 선택하는 것 외에도, 스피닝 수업을 잘 활용하려면 항상 바이크 장비를 올바르게 설정해야 한다. 우선 바이크 옆에 서서 안장 높이를 조절하자. 안장은 엉덩이 높이여야 한다.

그다음 핸들 바를 조절한다. 핸들 바는 안장보다 조금 높거나 같아야 한다. 이렇게 하면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앞을 제대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스피닝 전후로 꼭 물을 마시자. 실내 사이클이나 스피닝 할 때 겪게 되는 많은 부상은 수분 섭취만으로 쉽게 예방할 수 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