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적인 달리기를 시작하기 위한 6가지 팁

2018년 12월 29일
꾸준히 달리기하면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달리기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엔도르핀을 방출하며, 체중 감량을 촉진한다.

달리기는 단순한 신체 활동 그 이상이다. 바로 나 자신과 나를 둘러싼 환경을 연결하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규칙적인 달리기라는 도전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우리가 발전하는 방식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다준다.

또한, 달리기는 인간과 동물이 최대한 빨리 뛰도록 하는 기관차 활동과도 같다. 우리 조상들은 동물 사냥 목적으로 오래전 이 능력을 발달시켰으며, 달리기는 오늘날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가 되었다.

규칙적인 달리기가 제공하는 모든 이점을 누리고 싶다면 오늘 소개할 6가지 팁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를 피하고 달리기를 제대로 시작해 보자.

규칙적인 달리기를 시작하기 위한 6가지 팁

1. 단계적으로 달리기

처음엔 달리기가 신나는 도전으로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짧은 간격으로 달리기를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모든 구간을 전속력으로 달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즉, 달리기와 걷기, 조깅을 번갈아 하면서 속도와 체력을 조절해야 한다. 조깅과 걷기를 통해 몸을 계속 움직이면서도 숨을 고를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결국엔 지구력이 향상될 것이다.

단계적으로 달리기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한 자연스럽게 달리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달리기에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또 조바심이 나고 낙담하게 되는 것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다.

2. 규칙적인 달리기를 위해 필요한 것

달리기를 시작할 때는 많은 장비가 필요하지 않다. 편한 옷과 신발만 준비하자. 단순한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복장을 제대로 갖추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 신발이나 신고 달리면 안 되며 발을 제대로 지지할 수 있는 러닝화나 운동화를 착용해야 한다. 또 물집이나 쓸림을 방지하기 위해 꼭 양말을 신자.

안전하고 효과적인 달리기를 위해 고려해야 할 다른 중요한 요소들도 있다. 예를 들어, 신체의 움직임과 바깥 날씨에 맞는 운동복을 착용해야 하며, 무릎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보호대를 사용해야 한다. 손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싶다면 암밴드를 착용할 수도 있다.

3. 적절하게 먹기

달릴 때 무엇을 입고 신는지가 중요한 것처럼, 무엇을 먹는지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공복 상태로 달리는 것이다. 달리기 최소 1시간 전 간단한 간식이라도 먹어 운동을 위한 에너지를 비축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달리기 전후 15분으로 간식을 먹자. 이렇게 하면 혈당 수치가 안정되어 근육통과 경련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달리기하기 전후와 달리기하는 중에 틈틈이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적절하게 먹기

4. 너무 빨리 달리지 않기

우리 몸은 서서히 달리기에 적응해 간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이 때문에 달리기 시합이나 경주처럼 속도를 내서 달리면 안 된다. 너무 빨리 달리면 몸 곳곳에 근육통이 생기고 부상의 위험도 커진다. 따라서 적당한 속도로 달리고, 몸의 지구력이 향상되면 서서히 속도를 높이자.

5. 워밍업과 스트레칭

모든 신체 활동은 워밍업을 필요로 한다. 워밍업을 할 때 우리 몸은 운동을 위한 준비를 하므로 부상, 근육 경련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에너지 넘치는 워밍업으로 근육을 깨우자. 또 달리기가 끝나면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고, 심박수를 안정시키자.

6. 필요한 만큼 휴식하기

심혈관계와 근육은 달리기에 익숙해져야 한다. 물론 이것이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는 일은 아니다. 따라서 달리기를 처음 하고 난 다음 날 푹 쉬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는 아주 정상이며, 몸은 다음 운동을 위해 필요한 만큼 휴식을 취해야 한다. 하루 운동을 하면 다음 날은 휴식을 취하는 스케줄을 짜서 몸이 적응할 수 있도록 하자.

위의 팁을 적용하면 규칙적인 달리기를 할 때 운동 수행력을 향상할 수 있다. 또한 건강에 무리 없이 운동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달리기를 포기하지 말자! 일단 운동을 시작하면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목표가 눈에 보이게 된다. 또한 달리기가 제공하는 여러 이점을 즐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