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일찍 자야 하는 5가지 이유

2분
적절한 시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운동을 하는 경우라면 더욱더 그렇다.
일찍 자야 하는 5가지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9 3월, 2019

정신없이 바쁜 일상 속에서 하루에 8시간을 자기란 점점 더 힘든 일처럼 보인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부족한 수면 시간과 관련된 건강상 위험에 대해 경고한다. 이 글에서는 일찍 자야 하는 이유와 휴식을 중요시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일찍 자야 하는 5가지 이유

일찍 자고 질 좋은 잠을 자야 하는 많은 이유가 있다. 우리 몸은 신체적, 정신적 행복을 위해 이 편안한 단계가 필요하다. 하루에 8시간 정도 잠을 깊이 잘 경우 얻을 수 있는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항산화 효과

숙면은 활성 산소의 형성을 막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암, 치매, 관상동맥질환 등 수많은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기본이 되기도 한다.

Some figure

충분히 자면 노화가 지연되고, 피부와 뼈, 근육 저항력이 모두 향상된다.

2. 신체적, 심리적 피로와 싸울 때 균형을 잡아준다

일찍 잠자리에 들면 신체적, 인지적, 그리고 정서적 피로를 더 잘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수면 장애가 있는 환자는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분노 등의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더 크다.

이러한 이유로 질 좋은 수면은 신체적, 심리적 장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끊임없이 피로해지는 느낌을 줄이고, 에너지 수준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잠을 잘 자면 신진대사도 조절할 수 있고, 직장에서나 개인적 삶에서도 역할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

3. 건강한 체중 유지

잠이 부족한 사람은 비만이 되기 쉬우므로 건강한 체중 유지도 일찍 잠자리에 드는 이유 중 하나이다. 과체중은 당뇨병, 고혈압, 심장혈관 질환과 같은 여러 질병의 위험 요소임을 기억해야 한다.

4. 잠을 잘 자면 체력이 좋아진다

우리는 매일 일하면서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에 노출된다. 또 사생활을 소홀히 할 수도 없다. 그래서 주중에는 보통 늦게까지 깨어있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생활 패턴이 단순한 일상인 듯 보이지만, 사실 우리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제대로 쉬지 않는 사람은 쉬지 않고 도는 기계와도 같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거나, 질 좋은 잠을 자지 못하면 그 결과는 절대 유익하지 않다. 

우리 몸은 새로운 하루를 준비하고 과제, 도전, 새로운 감정에 대처할 수 있도록 휴식을 취해야 한다. 수면은 신진대사와 면역체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잠을 잘 자는 사람은 통증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좀처럼 병에 걸리지 않는다.

5. 잠을 잘 자면 알츠하이머의 위험이 줄어든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하루 5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하는 사람은 알츠하이머를 앓을 확률이 높다고 밝혀졌다. 6~8시간을 자면서도 수면 장애를 앓는 사람들에게서도 같은 결과가 관찰되었다.

일찍 잠자리에 드는 이점 중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은 수면이 뇌를 보호하고 알츠하이며를 예방한다는 사실이다.

일찍 자고 더 잘 쉬기 위한 팁

습관을 바꾸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대개 자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수면의 질을 높이고 싶다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다음의 조언을 따르면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기가 더 쉬워질 것이다.

  • 일상의 스트레스 수치를 낮춘다.
  • 자연 식품과 유기농 식품을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하루에 한 번, 30~60분 정도).
  • 개인 생활 및 직장 생활의 균형을 유지한다. 
  • 취미 생활을 하거나 요가나 필라테스처럼 신체적, 정신적 균형을 증진시키는 활동을 선택한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수면 장애 전문가를 찾아갈 수도 있다. 전문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을 더 잘 잘 수 있도록 천연 물질이나 약물에 기반한 치료법을 제시해 줄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Nussbaumer-Ochsner, Y., & Bloch, K. E. (2013). Sleep. In High Altitude: Human Adaptation to Hypoxia. https://doi.org/10.1007/978-1-4614-8772-2_17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