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람이면 할 수 있어야 하는 동작

2018년 12월 25일
인간의 신체는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사무실에서 온종일 앉아서 일하는 것은 특별히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몸에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사람이면 누구나 할 수 있어야 하는 동작들을 알아보자.

그동안 인류는 삶을 훨씬 편하게 해주는 놀라운 기술 발전을 이루어 왔다. 새로운 질병을 확인하거나 아주 쉽게 다른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놀랍고 훌륭한 일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우리의 신체 움직임에 영향을 미쳤다. 

수 세기 전에 인류는 생존하기 위해 사냥을 해야만 했으며, 이러한 사냥 활동에는 많은 양의 신체 활동과 노력이 필요했다.

현대에는 신체적인 활동을 해야 하는 직업이 줄어들고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직업이 많아졌다.  결과, 우리 몸은 기본적인 활동을 위한 필수적인 능력마저 잃어가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장기적으로 볼 때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있다.

부족한 신체 활동은 우리가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서서히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생활 방식에 상관없이 우리가 할 수 있는 몇 가지 동작이 있다. 어떤 동작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살펴보자.

건강한 사람이면 할 수 있어야 하는 동작

스쿼트

스쿼트는 우리가 의자에 앉거나 침대에서 내려올 때와 같이 매일 하게 되는 일상적인 신체활동이다. 스쿼트 동작을 할 때는 무릎을 구부리고 등을 똑바로 펴야 한다. 올바른 스쿼트 동작을 유지하려고 노력한다면 부상과 통증을 피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스쿼트

스쿼트는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우리가 반드시 할 수 있어야 하는 동작이다. 그뿐만 아니라, 스쿼트를 하면 아주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스쿼트는 건강에 좋기 때문에 비록 힘들지라도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시작해보기를 권한다.

포복 동작

조금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포복(엎드려 기는 동작)은 누구나 할 수 있어야 하는 동작이다. 포복은 팔과 다리를 움직이게 하여 혈액 순환이 잘 되게 하고 균형 감각을 향상한다.

이 동작은 아주 간단하고 유용하다. 포복을 없다면 과체중이거나 심혈관계의 문제가 원인일 수 있다. 아기들도 할 수 있는 동작이기 때문에 우리도 할 수 있어야 한다.

크랩 워크 동작

크랩 워크는 일반적인 포복과 비슷하지만 약간 더 복잡하다.  운동 하면 몸무게가 팔과 다리에 모두 실린다. 또한 복근과 척추의 힘이 이 동작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인 운동은 아니지만, 보통 바닥에서 일어날 때나 그와 비슷한 상황에서 하게 되는 동작이다.

가슴 높이에서 물건 옮기기

식료품 가게에 갈 때, 아기를 안고 있을 때, 혹은 물건을 옮길 때 그 동작을 하기 위해 여러 근육을 움직이게 된다.

이와 비슷하게 스포츠 훈련에서는 바벨이나 덤벨을 팔에 들고 상당 거리를 이동하는 연습을 하기도 한다. 사람은 적어도 자기 체중의 4분의 1을 들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물건을 들고 옮기는 간단한 동작은 체격이 어떻든지에 상관없이 할 수 있어야 한다.

밀기 동작

축구 선수들이 훌륭한 신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분명한 사실이다. 축구 훈련 시 “블로킹 슬레드(사람 모양의 블록)”라는 것을 밀어야 하는 운동이 있다. 블로킹 슬레드는 정말로 무거운 훈련용 장치이다.

모든 사람은 이 훈련과 비슷한 동작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운동을 통해서 자신이 블록을 미는 힘의 반작용을 몸소 느낄 수 있다.

벽에 던져 받기

이 운동은 농구의 기본 동작으로, 가슴 높이에서 벽으로 공을 던진 후 벽을 치고 돌아오는 공을 다시 가슴 높이에서 잡는 동작이다. 쉽게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몸을 제어하는 조정 능력이 있어야만 할 수 있다. 힘을 쓰기보다는 집중력이 필요한 운동으로, 근육 및 근육 기억을 함께 작동시켜야 한다.

최선을 다해서 시도하라

위의 모든 동작을 잘 따라 할 수 없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이러한 동작들을 점차 해나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기본적인 포복에서부터 좀 더 복잡한 벽에 공 던져 받기 모두 우리 몸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동작들이다.

최선을 다해서 시도하라

이러한 동작을 따라 할 수 없다는 것은 일상 대부분을 신체활동이 거의 없이 앉아서 지내거나 혹은 신체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능한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하고 운동하는 것은 필수다. 원반던지기, 줌바, 또는 간단한 어떤 운동이라도 상관없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지 건강에 좋기 때문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위의 동작들을 시도해 보기를 권한다. 육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기분도 좋아지고, 결국에는 멋진 몸매와 뛰어난 운동 신경에 만족하는 날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