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2018년 12월 7일
불안을 자주 느끼는 사람들은 마치 자신의 삶이 위협당하는 것처럼 느낀다. 그뿐만 아니라, 그들은 심하게 상처를 받거나 자기 자신을 방어하지 못하기도 한다. 불안 장애 치료는 증상에 따라 또는 근본적인 원인의 파악을 통해 이루어진다.

불안은 많은 고통을 일으키는 장애이다. 이러한 정신적 상태는 공포감이나 공황 발작의 다른 심각한 문제들로 이어질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불안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불안 장애의 증상과 특징

불안 장애는 불안이 최고조에 달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 특유의 두려움과 공포감은 고통과 죽음에 대한 비이성적인 환상으로 이어지는 수준에까지 도달한다.

우리가 모두  일상에서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모든 작은 근심이 생각 하나하나를 전부 지배하는 괴물이 되는 것이다.

불안 장애의 증상과 특징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 불륜에 대한 두려움, 사고에 대한 두려움, 거절, 외부적인 비난, 실업 등이 두려움의 근원일 수 있다. 위기는 보통 사람이 갈등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시작된다.

땀이 나고, 입이 마르고, 심장 박동수가 급변하고, 현기증이 나고, 편두통이 생기고,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 등이 불안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예를 들어, 취업 면접이나 시험 중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입이 극도로 마르고 말을 하지 못하는 상태에까지 이른다.

반복되는 불안 장애는 결국 한 사람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대인관계도 악화하고 매일의 업무성과도 떨어질 것이다. 불안 장애를 앓는 사람들은 이러한 악순환을 반복하게 된다.

정신이 강도 높은 긴장 상태로 인해 변화된 방어기제와 감정적 침체를 경험하고 나면, 신체 또한 고통을 받는다.

이러한 불안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 경청하고 자제하는 것이 해결을 위한 첫걸음이다.

불안 장애 치료

약물치료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현대 사회의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 항우울제 판매량은 극적으로 증가해 왔다. 사람들은 종종 중독성이 강한 약물에서 해답을 찾곤 한다.

불안 장애 치료

불안 문제는 유아기부터 발생할 수 있다. 꽤 충격적이었던 사건, 엄격한 부모, 학교 또는 엄격한  교육 기관 등은 모두 불안 장애의 씨앗이 싹틔울 수 있다.

이 같은 해로운 환경에 더해, 그 환경을 벗어날 수 없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일부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불안이 심리치료로 극복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불안 문제를 위한 심리치료를 반드시 약물치료와 병행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불안 극복을 위한 다른 좋은 방법은 규칙적으로 요가를 하는 것이다.

불안 장애를 극복하는 방법

불안 장애를 앓고 있다면 규칙적으로 신체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포츠에 매력을 느끼지 않는다면, 요가를 추천한다. 요가는 근육을 탄탄하게 만들고, 관절을 이완시키며, 정신을 더욱더 맑고 편안하게 해준다.

충분하고 편안한 수면 또한 치료에 필수적이다. 이런 의미에서, 좋은 수면 습관을 들이고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라. 이에 더해, 다양하고 영양가 있는 식단을 지키면 신체가 모든 영역에서 더 잘 기능할 수 있을 것이다.

두려움과 공포를 이겨내기 시작했다면, 치료과정은 훨씬 견디기 쉬워질 것이다. 불안감을 감소시키기 위해 공예 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장소에 가보는 것 또한 마음을 열고 되풀이되는 문제를 새로운 관점으로 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도움을 청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이 문제에 관해 종종 이야기해 볼 필요가 있다.

같은 문제를 경험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불안 발작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과 그 사실을 공유하고 자신이 사랑받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