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과 정신 수련 관계

운동과 정신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간단히 말하면 운동과 정신은 건강한 생활방식의 일부다.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자!
건강한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과 정신 수련 관계

마지막 업데이트: 08 7월, 2020

운동과 정신 수련 관계는 무엇일까? 우선 각각의 명확한 정의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운동과 정신 수련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만 그 둘의 상관성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2014년 라플라타 국립대에서는 운동이 긍정적인 생활방식의 핵심이며 육체적 건강은 물론 정신적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다.

정신 수련은 세상과 본인이 소통하는 한 방식으로 다양한 방법과 연습을 통해 내적 평화를 찾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과 정신 수련

인생을 살면서 각자 여러 가지 깨우침을 얻지만, 인간으로서 더 성숙하려면 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목표한 바를 이루면 동기 부여가 돼서 올곧게 자기가 선택한 길을 걷게 되는데 이를 마음의 평정이라고도 말한다.

운동과 정신 수련은 당연히 상관성이 있다. 둘 다 자신에 대한 만족감을 찾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며 긍정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감정을 절제한다는 데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운동과 정신 수련의 상관성을 이해했다면 웰빙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고 볼 수 있다. 정신적 건강과 운동 능력이 조화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이해했다면 곧 생활습관을 바꾸고 피로나 지루함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정신 수련과 연관된 운동 유형

2018년 ‘얀키에르’에 따르면 개인 성향에 따라 전체론적 시야 형성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몇 가지 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요가, 크로스핏, 에어로빅 같은 운동으로 정신적 건강 증진도 도모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정신 수련 생활습관

심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명상과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을 적절히 실행해야 하는 데 에너지 소비에 좋은 운동은 아래와 같다.

다음은 정신 수련을 돕는 활동이다.

  • 명상
  • 요가
  • 스트레칭
  • 심호흡

운동 효과

나바라 공립대는 2015년에 운동과 정신의 상관성이 뼈, 관절, 근육 강화를 돕는다고 발표했다. 또한, 활력을 증진하고 유연성과 조정감을 향상하며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은 물론 맥박 조절, 뇌 산소 공급량 증가 같은 효과도 있다고 주장했다.

신체적 단련과 정신 수련을 적절히 조합하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기 절제력, 자존감, 끈기와 창의력을 키울 수 있으며 건강한 생활습관까지 몸에 배게 할 수 있다.

정신적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 운동

운동과 정신 수련의 조합이 어떻게 일상 속 스트레스를 해소해줄까?

운동하면 뇌에서 기분이 좋아지게 하는 엔도르핀을 생성하고 명상은 이완 및 코르티솔 감소에 효과적인 방법이다(카리요 아구아갈로와 로메로 프로메타, 2015년).

정신 명상

2014년 콜롬비아 대학에서는 운동과 정신 수련으로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명상은 주의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주는 대뇌 피질을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상은 불안감 조절에도 유용하므로 위기에 처했을 때 차분하게 생각할 힘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떨치고 긍정적으로 생활하는 힘도 키울 수 있다.

운동과 정신 수련: 건강한 생활의 핵심 요소

정신 수련과 운동을 병행하면 건강한 생활방식을 확립하여 더 나아진 일상을 누릴 수 있다. 특정 상황에서 느끼는 스트레스, 우울과 불안감도 완화할 수도 있다.

물론 정신 수련과 운동이 기적적인 해결책이 될 수는 없다. 몸이나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먼저 상담하도록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rrera Hernández. 2015. Beneficios del deporte en la salud. Universidad Pública de Navarra.
  • Carrillo Aguagallo. A y Romero Frómeta. E (2015), Actividades físicas para disminuir el estrés del personal administrativo en Universidad de las Fuerzas Armadas ESPE,  ISSN: 1390-4671
  • Jonquiéres.G (2018) Fitness espiritual: Ejercicios para estar en forma, 1, ED; Narcea, ISBN 978-8427724082
  • Miller. L, Bansal. R y Wickramartne. P (2014), Neuroanatomical correlates of Religiosity and Spirituality. A study in adults at high and low familiar risk for depression, DOI: 10.100, Recuperado de: https://jamanetwork.com/journals/jamapsychiatry/fullarticle/1792140
  • Rodríguez. A (2014), El fitness es un estilo de vida: Gimnasios y sociabilidad en una perspectiva crítica. VIII Jornadas de Sociología de la Universidad Nacional de La Plata, Argentina. Recuperado de: http://www.memoria.fahce.unlp.edu.ar/trab_eventos/ev.4733/ev.4733.pdf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