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켓 스포츠에 대해 알아보자

2020년 1월 31일
라켓 스포츠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으며 최소 두 명의 플레이어가 있어야 할 수 있다. 이 스포츠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지 않은가?

많은 라켓 스포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지만, 어떤 지역에서는 올림픽 기간에만 라켓 스포츠에 관심을 두기도 한다. 오늘 이 글에서는 가장 유의미한 라켓 스포츠와 패들 스포츠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라켓 스포츠

라켓 스포츠는 실내 또는 실외에서 진행될 수 있으며, 특정 규칙 및 기타 일반적인 규칙을 따를 수 있다. 또 이 스포츠는 싱글 또는 더블로 즐길 수 있는데, 이는 올림픽 게임에서도 마찬가지다. 가장 유명한 라켓 스포츠는 다음과 같다.

1. 테니스

물론 가장 유명한 테니스를 제일 먼저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테니스 경기는 흙, 인조 잔디 또는 잔디로 바닥이 처리된 직사각형 코트에서 진행되며, 이 게임의 목표는 반대쪽으로 공을 쳐서 넘기는 것이다.

라켓 스포츠

테니스 라켓의 길이는 약 685∼760센티미터이며 무게는 약 280그램이다. 전문가는 이보다 더 무거운 라켓을 사용한다. 테니스 라켓은 공에 부딪히는 부분인 머리와 손잡이 또는 그립이라고 불리는 두 가지 주요한 부분이 있다.

2. 스쿼시

스쿼시는 실내에서 진행되며 다른 라켓 스포츠와 많은 유사한 점이 있다. 두 명의 선수가 고무 공을 사용하여 스쿼시를 하게 되는데, 이때 고무공의 재질에 따라 속도와 튀어 오르는 정도는 달라진다.

라켓 스포츠

스쿼시는 11 득점제를 사용한다. 공은 벽에서 튕겨 나올 수 있지만, 바닥으로 튀기 전에 전면 벽을 쳐야 한다. 스쿼시 라켓의 무게는 140∼170그램이다. 이 라켓은 다양한 길이의 머리 부분을 가질 수 있음으로 테니스 라켓과는 다소 차이가 있다.

3. 배드민턴

이 인기 있는 올림픽 스포츠는 코트에서 싱글 또는 더블로 2명 또는 4명의 선수가 시합을 벌인다. 코트는 직사각형이며 중간에는 그물이 설치되어 있다. 배드민턴은 라켓 스포츠이지만, 공과는 다르게 움직이는 셔틀콕을 사용한다는 차이가 있다.

3. 배드민턴

배드민턴 라켓은 무게가 75∼90그램으로 가벼우며, 탄소 섬유를 사용한다. 선수는 코트 중간에서, 베이스라인에서 또는 방어와 서브를 통해 셔틀콕을 칠 수 있다.

4. 패들

패들이 멕시코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많은 사람이 패들이 미러 테니스라고 생각하지만, 패들에서 선수는 항상 쌍을 이루어 다른 규칙을 따른다. 

직사각형 코트는 너비가 10미터, 길이가 20미터이다. 그리고 끝부분은 “U” 모양으로 둘러싸인 벽으로 막혀 있다. 벽의 높이는 3미터이고 코트의 나머지 면은 울타리이다.

4. 패들

패들 라켓의 길이는 최대 45센티미터, 너비는 26인치, 두께는 38밀리미터이다. 라켓 머리에는 13밀리미터 너비의 구멍이 있으며 표면은 매끄럽고 평평하거나 질감이 살아 있다.

5. 펠로타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펠로타는 스페인 북부에서 시작되었으며, 싱글 또는 더블 스포츠가 될 수 있다. 펠로타를 할 때 플레이어는 나무 패들(또는 “팔라”)로 “프론티스”라는 벽에 표시된 공간을 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른 유형의 장비로는 아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스쿱 또는 글러브가 포함된다.

5. 펠로타

6. 라켓볼

이 하이브리드 스포츠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에서 인정한 다른 라켓 스포츠만큼 인기 있는 건 아니다. 라켓볼은 4개의 벽과 천장이 있는 닫힌 코트에서 진행되므로 스쿼시와 유사하며, 모든 표면은 플레이 영역이 된다.

라켓볼을 할 때 선수는 정면 벽으로 공을 치고, 상대방은 공을 반환하기 전에 한 번 이상 튀어 오르도록 해야 한다. 이 글의 맨 처음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라켓볼 라켓은 머리가 넓고 손잡이가 짧다. 또한, 이 스포츠는 고무공을 사용한다. 게임은 싱글 또는 더블이 될 수 있다.

7. 탁구

“핑퐁”이라고도 불리는 탁구는 오늘 우리가 소개할 마지막 라켓 스포츠이다. 게임은 싱글 또는 더블이 될 수 있는데, 탁구는 1988 서울 올림픽 이래로 공식 올림픽 스포츠가 되었다. 이 스포츠는 테니스의 한 갈래이며 영국에서 겨울 동안 협소한 공간에서 할 수 있는 실내 대안으로 시작되었다.

7. 탁구

탁구 채는 85%가 목재이어야 하며 두께는 4밀리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이 채는  매끄러운 면과 질감이 있는 면을 가진 검은 색과 빨간색이 각각 하나이어야 한다.

요약하자면, 라켓 스포츠를 할 때는 준비할 것들이 많지 않으므로 친구들과 함께 운동할 때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옵션이 아닐 수 없다. 위의 스포츠 중 가장 흥미로워 보이는 종목으로 선택해 보자.

  • Cómo elegir la raqueta de tenis adecuada para principiantes. As. 2019. https://as.com/showroom/2018/07/12/portada/1531393818_119365.html
  • Reglamento oficial de juego. Confederación Argentina de Pelota. https://www.pelotabuenosaires.com.ar/wp-content/uploads/2015/06/REGLAMENTO-OFICIAL-DE-JUEGO-2015.pdf
  • International Racquetball Federation. Sitio oficial. http://www.internationalracquetb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