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붓는 주요 원인과 치료 방법
체액 저류 증상으로 인해 다리가 붓는 건 운동선수든 일반인이든 관계없이 매우 빈번한 문제이다. 체액 저류 자체도 빈번한 상태인데, 이는 일반적으로 식습관이 나쁘거나 아니면 신체 활동이 부족할 때 나타나곤 한다.
어떤 경우에는 다리, 특히 발목과 무릎에서 이러한 체액 저류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오늘 이 글에서는 다리가 붓는 상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또한, 다리가 붓는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해 보려고 한다.
체액 저류의 생리
체액이 다리에 축적되는 원인을 이해하려면 이 체액 저류가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먼저 심장은 지속해서 혈액을 혈관으로 보내는 펌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혈액은 몸 전체로 흐르면서 몸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해준다.
혈액이 주요 동맥을 통과하여 심장을 떠날 때는 두꺼운 벽이 큰 압력을 가하여 혈액이 계속 흘러갈 수 있도록 해준다. 그러나 혈액이 모세 혈관을 통과하여 정멱 영역에 도달하면 수축 능력이 작은 혈관을 만나게 된다. 그리고 이 혈관들 또한 중력에 대항하여 이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흘려보내야 한다(뇌는 제외).
그런데 심장이나 정맥 시스템의 비효율성으로 인해 액체 순환이 너무 심해지면 액체가 정맥에 축적된다. 이렇게 혈관에 액체가 축적되면 신체는 그 액체의 일부를 가져와 조직으로 운반하여 심혈관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이 일이 만약 다리에서 발생하게 되면 체액 저류로 인해 다리가 부어오르게 되는데, 이 현상을 바로 부종이라고 한다.
다리가 붓는 주요 원인
이제 다리에 체액이 어떻게 축적되는지 이해했으니, 다리가 붓는 주요 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심혈관 시스템의 문제는 체액 저류 현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는 하지에서 더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다. 왜냐면 중력으로 인해 하지에 체액이 더 쉽게 축적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심부전증이 오른쪽 심방에서 나타나면 정맥 시스템에 혈액이 축적되어 신체는 다른 조직을 향해 이 체액을 배출하게 된다.
- 정맥 부전(혈전증) 또는 림프계 기능 부전 또한 체액 저류 및 부종을 유발한다. 림프계가 축적된 체액을 모아서 다시 혈류로 가져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정맥류는 다리의 혈액 순환 장애를 나타내는 징후이며, 이 축적된 체액은 조직으로 흘러 들어가 다리가 부어오르게 만든다.
- 혈액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신체는 이를 순환에 너무 많은 수분이 공급되고 있다고 해석하여, 이 체액을 조직으로 전달한다. 단백질 손실을 유발하는 질병도 체액 저류를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는 신장 증후군과 같은 일부 간 및 신장 질환이 해당한다.
- 신장 쇠약은 신장이 신체의 체액을 올바르게 여과할 수 없음을 뜻한다. 따라서 이 상태 또한 체액 저류를 유발할 수 있다.
- 다른 비 병리학적 원인으로는 단순히 나쁜 습관을 들 수 있다. 좌식 생활 방식, 과도한 소금 섭취 또는 가공식품의 섭취 등은 체액 저류를 유발하는 가능한 원인의 예이다.
방금 우리가 열거한 대부분 원인은 병리학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이는 장기 또는 시스템 장애로 인해 노인들에게 더 자주 나타날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체액 저류는 일반적으로 나쁜 습관으로 인한 것이며, 쉽게 고칠 수 있다.
붓는 다리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체액 저류를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렇게 하면 조직에 축적된 액체가 다시 잘 순환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운동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일부 다량 영양소의 신진대사에 이 체액을 사용하고, 강렬한 활동을 수행할 때 이를 진정시키기 위해 체액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다면 소금 섭취를 최소화하는 게 중요하다. 소금은 혈압을 높이고 삼투 현상에 의해 체액을 끌어들인다. 따라서 체액 저류 현상이 생기게 된다.
-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르고 자연식품을 섭취하자. 소금 함량이 높은 가공식품은 피해야 한다.
- 물을 충분히 많이 마시자. 그렇게 하면 신장을 통한 체액 여과를 도울 수 있다.
- 하지만 신장 상태가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리 붓기를 줄일 수 없다면 의사에게 이뇨제를 함유한 식이 보충제를 요청할 수 있다. 쇠뜨기는 좋은 보충제의 예이다.
근본적인 병리가 있기 때문에 이 모든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다면 더 자세한 치료가 필요하다. 푸로세미드 같은 이뇨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지만, 이 모든 치료는 항상 의사의 감독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auses and signs of edema – InformedHealth.org – NCBI Bookshelf [Internet]. [cited 2019 Oct 23]. Available from: https://www.ncbi.nlm.nih.gov/books/NBK279409/
- Gorman w. P, Davis KR, Donnelly R. Swollen lower limb—1: General assessment and deep vein thrombosis. BMJ. 2000 May 27;320(7247):1453–6.
- Wright NB, Carty HML. The swollen leg and primary lymphoedema. Arch Dis Child. 1994;71(1):44–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