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낮잠 효과

2019년 12월 10일
한낮에 일부러 낮잠 시간을 마련하는 나라들이 많다. 그러나 문화적 전통을 제외하더라도, 낮잠을 자는 건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낮잠의 효과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자!

규칙적으로 운동한다면 휴식 시간에도 신경 써야 한다. 운동으로 몸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운동 능력까지 높여주는 낮잠 효과 몇 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스페인과 남미 국가에서는 정오에 휴식하는 ‘시에스타’라는 개념에 익숙하며 이 같은 습관은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점심을 먹고 오후에 짧게 낮잠을 자거나 휴식하면서 재충전하면 인지 능력까지 향상할 수 있다.

오후 휴식이 왜 필요한지 이해하려면 먼저 유럽 남부와 남미에서는 점심을 가장 건하게 먹는다는 사실부터 알아야 한다. 반대로 독일이나 영국은 아침상을 가장 풍성하게 차리는 편이다.

스페인의 점심시간은 보통 온도가 가장 높을 때여서 생리학적 요인에 의해 식곤증을 느끼기가 쉽다.

생리학적 측면의 낮잠

스페인 같은 나라에서는 낮잠이 문화적 전통이면서 생리학적 요인에 따른 건강한 습관이기도 하다.

  • 배부르게 식사한 후 우리 몸은 영양분 흡수를 돕기 위해 신경계 혈액을 빠르게 소화계로 보낸다. 신경계에 혈류량이 떨어질 때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졸음이다.
생리학적 측면의 낮잠

  •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식사를 하면 혈당 수치가 높아져서 췌장에서 고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인슐린을 분비한다. 인슐린은 세포 내 포도당 저장을 돕지만, 그 수치가 올라가면 졸음이 온다.
  • 또한 오후까지 열심히 일한 사람들은 잠깐 낮잠을 자고 체력을 재충전할 수 있다.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낮잠 효과

운동 강도 높이기

15분~1시간 정도 낮잠을 자면 어떤 운동이든 강도를 높여서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낮잠을 자면 체력이 재충전되므로 좀 더 무거운 무게를 들거나 난도를 높인 운동이 가능하다. 운동 전 커피 한 잔을 마셔도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

근비대 및 강화 운동

근력 강화 운동은 강도를 높인 만큼 근육이 커지고 근력이 향상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호르몬 분비 촉진

일반적으로 운동 강도를 높이면 호르몬 분비가 촉진되어 운동 능력이 향상한다. 또한 테스토스테론과 코르티솔 수치가 개선되기도 한다.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낮잠 효과

또한 잠자면서 휴식할 때 성장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부상 예방

특히 그 전날 6~8시간 충분히 잠자지 못했다면 짧은 낮잠으로 몸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다. 숙면은 근육과 관절 회복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잠을 충분히 자야만 부상도 예방할 수 있다.

하지만 낮잠 시간이 너무 길어져서는 안 된다. 낮에 깊이 잠을 자면 종일 멍해서 운동에 부정적인 영향이 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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