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 스포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2020년 2월 24일
보드 스포츠를 연습하려면 몇 가지 요소가 필요하지만, 이는 실행하는 표면과 규칙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그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보드 스포츠란 보드를 사용하여 실행하는 스포츠를 말한다. 이 글에서는 보드 스포츠의 각 종류를 완벽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자.

보드 스포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최초의 보드 스포츠는 서핑이며 사람들은 5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서핑을 연습해 왔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여러 가지 보드 스포츠가 등장하게 되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스포츠는 다음과 같다.

1. 스노보드

이 이름만 잘 확인해 보면 스노보드가 어떤 스포츠인지 알 수 있다. 스노보드를 하려면 스노보드와 눈이 필요하다.익스트림 겨울 스포츠는 보드를 타고 경사진 산을 미끄러져 내려오는 것으로 구성된다.

보드 스포츠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스노보드는 미국에서 시작되었고 또 스키의 한 ‘버전’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첫 번째 대회는 70년대에 생겼다. 오늘날에는 여러 가지 스노보드 방식을 찾아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프리스타일, 오프피스트, 패럴렐 슬랄롬, 레이싱 및 스노슈잉이 있다.

2. 윈드서핑

윈드서핑을 할 때 필요한 건 보드와 돛, 그리고 바람이다! 윈드서핑은 주로 바다 위에서 실행된다. 이때 보드의 방향과 위치를 변경하는 건 보드 타는 사람의 전문 지식에 달려 있다.

2. 윈드서핑 

윈드서핑 하는 남자

그리고 윈드서핑에는 웨이브, 프리스타일, 슬랄롬, 레가타, 인도어 및 슈퍼엑스라는 6가지 경쟁 방법이 있다. 그리고 슈퍼엑스는 보기에 그리고 연습하기에 가장 현대적이고 흥미로운 방식을 가지고 있다.

3. 롱보드

롱보드는 또 다른 버전의 보드 스포츠이며 보드에는 바퀴가 달려 있다. 사람들은 보통 거리나 도로와 같은 경사진 표면에서 롱보드를 연습한다. 롱보드는 60년대에 시작되었으며, 대도시에서 매우 인기 있는 스포츠이다. 이 보드의 길이는 최대 2m, 폭은 30cm 이다.

3. 롱보드 

롱보드를 연습하는 데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 카빙 프리라이드, 다운힐, 크루징, 프리스타일, 슬랄롬, 풀, 댄싱 그리고 프리라이드가 바로 그것이다. 물론 롱보드를 더 재밌게 만들어 주는 다양한 스턴트와 트릭도 존재한다.

4. 인기 있는 보드 스포츠의 핫 버전인 샌드보딩

샌드보딩을 하려면 모래가 필요하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모래 언덕이 필수적이다. 이때 사용하는 보드는 스노보딩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하다. 샌드보딩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혹적인 스포츠지만 동시에 위험한 스포츠이기도 하다.

4. 인기 있는 보드 스포츠의 핫 버전인 샌드보딩

샌드보딩은 브라질과 유럽에서 겨울철 외에 스키를 타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되었다. 실제로 이 스포츠를 연습하기 가장 좋은 곳은 주로 남미에 위치해 있다.

5. 가장 오래된 보드 스포츠인 서핑

이미 앞에서 언급했듯이, 서핑은 최초의 보드 스포츠였다. 사람들은 폴리네시아 제도에서 적어도 5세기 동안 서핑을 연습해 왔다. 제임스 쿡(James Cook)이 1778년 하와이에 처음 왔을 때, 그는 재미를 위해 보드 위에서 파도를 타는 원주민을 발견했다. 사람들은 또한 페루 북부에서 서핑의 흔적을 발견하기도 했다.

5. 가장 오래된 보드 스포츠인 서핑

하지만 우리가 오늘날 알고 있는 이 스포츠는 50년대와 60년대에 캘리포니아에서 개발되었다. 보드 길이에 따라 쇼트(최대 2.1m), 미디엄(최대 2.75m) 및 롱이라는  3가지 유형의 서핑이 있다.

6. 카이트서핑

카이트서핑은 서핑의 변형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 스포츠는 서핑 보드 위에서 로프 세트를 잡고 견인용 연에 의해 끌려가는 것으로 구성된다. 벨트를 착용하는 서퍼의 경우 넘어지지 않도록 반드시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

6. 카이트서핑

이 스포츠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카이트가 있는데, 델타(초보자용), 바우(플랫), C 타입(반원형), 하이브리드(이전 유형의 혼합) 및 포일(패러글라이더와 동일)이 여기에 속한다.

7. 스케이트보드

모든 사람은 이를 스케이트로 알고 있다. 이는 스케이트 보드 위에서 미끄러져 공중에서 다양한 트릭, 피겨 및 스핀을 수행하는 스포츠이다. 스케이트보드는 가파른 뒤끝과 4개의 바퀴가 달려 있는 오목한 나무 판이다.

스케이트보드가 발명된 주는 다시 한 번 캘리포니아이다. 이 스포츠가 발명되었을 때는 익스트림 스포츠가 유행하던 60년대였다. 이때 서핑을 원치 않던 사람들을 위한 한 가지 옵션은 바로 샌프란시스코의 가파른 거리를 이용하여 스케이트를 타는 것이었다!

이 글을 마무리 짓기 전에 두 가지 다른 보드 스포츠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그건 바로 마운틴보드(바퀴가 달린 보드를 타고 산 위에서 미끄러져 내려오는) 와 웨이크보드(모터보트의 도움을 받아 미끄러지면서 수행되는 보드를 타고 하는 수상 스키)다. 이 두 가지 스포츠 또한 매우 흥미롭다!

  • Fontrodona, M. 2018. ¿Cuáles son las diferencias entre skate, cruiser y longboard? Red Bull. https://www.redbull.com/es-es/diferencias-tabla-skate-cruiser-longboard
  • ¿Cuáles son las diferencias entre skate, cruiser y longboard? 2019. Diario El Litoral.  https://www.ellitoral.com/index.php/id_um/207248-viento-agua-y-riesgo-el-kitesurf-no-puede-coexistir-con-los-banistas-reunion-en-el-concejo-para-regular-un-deporte-extremo-que-suma-adeptos-area-metropolitana.html
  • Sandboard, conjugando turismo y deporte en las dunas del Huancar. 2019. El Tribuno. https://www.eltribuno.com/jujuy/nota/2019-9-1-0-0-0-sandboard-conjugando-turismo-y-deporte-en-las-dunas-del-huan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