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하지 않게 운동에 재미를 붙이는 방법

2019년 12월 2일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해야만 꾸준히 운동하는 게 가능하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운동해야 덜 지루하게 할 수 있을까? 이 글에서 그 비결에 대해 알아보자.

운동을 덜 지루하게 만드는 일은 운동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이다. 하지만 운동에 재미를 붙이기란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이를 가능하게 할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

실제로 운동에 흥미와 재미를 붙일 수 있는 몇 가지 비법이 있다. 아주 작은 변화만으로도 운동에 관한 느낌이 바뀔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기구를 바꿔서 운동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운동하기, 운동하는 장소를 바꿔서 변화를 주는 것도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이 지루하다고 느끼기 시작하면 목표를 이루기 어렵고 중도 포기하기도 쉽다. 다행히 운동을 더 재미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비법들이 있다.

끊임없이 동기 부여를 해야만 긍정적인 결과와 목표를 더 신속하게 성취할 수 있으며 꾸준히 노력할 수 있다. 이제부터 신나게 운동할 수 있는 비법을 알아보자.

지루하지 않게 운동에 재미를 붙이는 방법

1. 장소 바꾸기

먼저 운동을 덜 지루하게 느끼려면 운동하는 장소를 바꿔본다. 매일 헬스장에서 운동한다면 주중 두 번 정도는 야외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운동을 시도하거나 밀폐된 헬스장보다 부담도 덜 느낄 수 있다. 가끔 운동 환경을 바꾸면 단조로운 일상을 깰 수 있으며 지루하지 않게 운동에 재미를 붙여야만 꾸준한 연습이 가능하지만 어떻게 해야 운동이 덜 지루하게 느껴질까? 이 글에서 그 비법을 공개하려고 한다. 환경에 맞는 운동법도 시도할 수 있다.

운동에 장소 바꾸기

2. 개인 기록을 메모하고 갱신하기

개인 기록 향상을 목표로 삼는 것도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된다. 운동에 재미를 붙이려면 매일 운동 기록장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 시간과 근력 운동 횟수를 기록하여 새로운 목표를 성취하면 자신에게 보상하는 방법을 찾자.

3. 개인 트레이너와 운동하기

자세 교정과 기구 사용을 가르쳐줄 수 있는 개인 트레이너들과 운동하면 맞춤 운동법을 짜줄 수도 있다.

개인 트레이너는 건강하고 올바른 운동을 돕는 훌륭한 길잡이가 될 수 있으니 혼자 할 때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재미도 있다.

4. 운동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강습 듣기

운동 강습 같은 단체 활동은 새로운 운동을 배우는 계기이면서 만남의 장이 될 수도 있다. 또한 운동에 재미를 붙이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기도 하다.

헬스장에서 단체 강습을 한다면 가장 재미있어 보이는 운동을 골라서 참가해보자. 단체로 운동하면 혼자 할 때보다 덜 지치는 장점도 있다.

5. 운동 친구 만들기

친구들과 함께 운동해보는 건 어떨까? 친구들과 운동하면 재미도 느끼고 운동을 대하는 태도까지 바꿀 수 있으니 일거양득이 아닐 수 없다.

운동에 운동 파트너

친구와 헬스장을 다니면 재미있게 운동을 열심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헬스장에서 수다만 떤다면 아무 도움이 안 된다는 사실도 기억해야 한다.

지금까지 설명했듯이, 신나게 운동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당장 운동 효과를 최대한 높이고 재미를 붙일 수 있는 비법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 Caudwell, K. M., & Keatley, D. A. (2016). The effect of men’s body attitudes and motivation for gym attendance.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30(9), 2550–2556.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1344
  • Miquelon, P., Knäuper, B., & Vallerand, R. J. (2012). Motivation and goal attainment. The role of compensatory beliefs. Appetite, 58(2), 608–615. https://doi.org/10.1016/j.appet.2011.12.025
  • Khaghani Far, I., Ferron, M., Ibarra, F., Baez, M., Tranquillini, S., Casati, F., & Doppio, N. (2015). The interplay of physical and social wellbeing in older adults: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training and social interactions with virtual social environments. PeerJ Computer Science, 1, e30. https://doi.org/10.7717/peerj-cs.30
  • Sibley, B. A., & Bergman, S. M. (2018). What keeps athletes in the gym? Goals, psychological needs, and motivation of CrossFitTM participa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6(5), 555–574. https://doi.org/10.1080/1612197X.2017.12808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