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P 투어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복식조

2019년 11월 28일
테니스 복식은 단식과 차이점이 많다. 최근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복식조에 관해 잘 알고 있는가?

잘 알려진 것처럼 테니스는 단식과 복식으로 나눠서 경기할 수 있다. 각각 유명한 선수들이 있지만, 복식조 선수는 단식 선수들만큼 유명하지 않다. 현재 최고의 복식조로 인정받는 선수들은 누군지 알아보자.

ATP 테니스 복식조 랭킹

전 세계 최고의 복식조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복식조 랭킹은 개인 성적을 기본으로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즉, 복식조의 한 선수가 최정상급이라면 호흡을 맞출 선수도 5위권 안에 드는 실력파를 선정하게 된다.

ATP 단식 랭킹처럼 복식조 랭킹도 가장 최근 경기 결과로 선정되는데 전년도 성적은 무시하고 마지막 52주간 나온 경기 성적을 합산하여 계산한다.

승점은 다음 대회가 열릴 때까지 계속 합산하는데 이번 대회 우승한 복식조가 이듬해 2연속 우승하면 승점을 보유할 수 있다.

합산한 승점은 각 선수가 출전한 대회에서 거둔 성적과 그 대회의 등급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복식조도 단식 선수처럼 각자 승점을 따로 계산한다.

세계 최정상급 복식조

복식조 랭킹 산정 방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세계 최정상급 복식조 명단을 살펴보겠다.

1. 후안 세바스티앙 캐발과 로베르트 파라 복식조

콜롬비아 출신의 두 선수는 윔블던 우승 등 국제대회에서 최상위로 인정받고 있다. 윔블던 우승 전, 2018년 호주 오픈 결승에 함께 진출했으며 카발은 아르헨티나의 에두아르도 슈방크와 2011년 프랑스 오픈 결승에 오르기도 했다.

세계 최정상급 복식조

                                                                                                                       이미지 출처: ATP 투어

32세인 파라는 ATP 복식 우승  15회, 33세인 캐발은 ATP 복식 우승  16회를 자랑하며 2019년 7월 최정상에 오른 사상 최고의 콜롬비아 복식조다.

2. 쌍둥이 복식조, 밥 브라이언과 마이크 브라이언

브라이언 쌍둥이는 이미 남자 복식조의 전설로 자리매김했다. 41세라는 나이에도 마이크는 캐발과 파라의 뒤를 이어 세계 3위를 자랑하며 형인 밥은 세계 랭킹 31위에 머물고 있다.

첫 번째 사진에서 소개한 미국의 쌍둥이 테니스 스타는 2003년부터 2018년까지 복식조의 황제로 군림했다. 그랜드 슬램 18회 달성, ATP 월드 투어 결승 5회 진출과 2012년 런던 올림픽 금메달 획득 같은 놀라운 기록을 세웠으며 마이크는 2019년 7월까지 세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밥이 쌍둥이 형제보다 통산 그랜드 슬램 성적이 2회 부족한 이유는 연말 수술이 잡힌 골반 문제로 수개월 출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루카스 쿠봇과 마르셀로 멜로

폴란드 출신인 루카스 쿠봇은 37세로 현재 ATP 랭킹 4위이며 2살 어린 브라질 출신인 멜로는ATP 랭킹 5위다.

쿠봇은 그랜드슬램 2회를 차지했으며 2014년 호주 오픈에서는 로버트 린드스테트, 2017년 윔블던에서는 멜로와 호흡을 맞춰 우승했다. 쿠봇과 멜로는 2018년 US 오픈에 진출하기도 했다.

멜로는 또 2013년 윔블던 대회와 2015년 프랑스 오픈에서 브라이언 형제를 제치고 이반 도디그와 함께 우승컵을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다.

멜로와 쿠봇은 2016년부터 ATP 대회에서 11번 우승하며 최정상급 대열에 들어섰다.

복식조

                                                                                                                       이미지 출처: ATP 투어

기타 실력파 남자 복식 선수들

앞서 언급한 복식조 외에도 올해 윔블던 결승에 진출했던 세계 6위인 프랑스의 니콜라 마위와 로저 바셀린 조가 있다. 마위는 세계 21위인 피에르-휴 에르베르트와 그랜드 슬램 4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세계 7위인 남아프리카의 라벤 클라센과 세계 8위인 호주의 마이클 비너스 조도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복식조와 단식 스타 명단은 차이가 크지만, 이 글에서 언급한 선수는 에르베르트를 제외하고 모두 30세 이상의 노련한 선수들로 발군의 실력을 자랑한다.

  • Jiménez Rubio, D. 2018. Bob Bryan estará seis meses fuera de las pistas. Puntodebreak. http://www.puntodebreak.com/2018/08/02/bob-bryan-estara-seis-fuera-pistas
  • ATP Doubles Ranking. ATP Tour sitio oficial. https://www.atptour.com/es/rankings/doub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