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잉머신을 재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2018년 12월 19일
로잉머신은 전반적인 체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운동 기구다. 또한, 로잉머신을 꾸준히 하다 보면 운동 능력도 전반적으로 향상된다. 지금부터 잊혔던 로잉머신의 이점을 재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이 글에서는 로잉머신을 재발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운동하는 이유는 보통 근육을 키워 근력을 향상하거나 체중을 줄이기 위함이다. 운동의 목적이 무엇이든 원하는 결과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만능 기구가 있다. 헬스장을 열심히 나가면서도 있는 듯 없는 듯 치부했던 로잉머신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로잉머신은 신체의 다양한 근육을 사용하도록 고안된 만능 운동기구다. 균형 잡힌 식단과 함께 로잉머신만 꾸준히 해도 날렵하고 탄력 있는 몸매를 늘 유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근력과 지구력 향상뿐만 아니라 심혈관계를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 로잉머신의 효능이 주목받으면서 이 기구로 운동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로잉머신은 전통적인 조정 운동의 많은 이점을 우리에게 제공해 준다. 이것은 원래 조정 운동선수의 훈련을 돕기 위해 고안된 운동기구였다. 이후 점점 일반인에게 알려지면서 직접 야외로 나갈 필요 없이 실내에서 쉽게 조정 연습을 할 수 있는 운동 기구로 자리 잡았다.

로잉머신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이다. 다만 체력이 꽤 많이 소모되는 운동인 만큼 로잉머신으로 운동하기 전에는 의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인 로잉머신 운동법

기본적인 로잉머신 운동법

로잉머신 운동은 수영과 비슷하게 전신의 근육을 사용하게 되므로 조작법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자세를 숙지해 기본기를 탄탄하게 익히자. 기본 조작법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섣불리 응용 동작에 도전하면 안 된다.

두 발을 거치대에 바르게 올리고 끈으로 단단히 조여준다. 스피닝 기구를 탈 때와 마찬가지로 발을 끈으로 감싸고 최대한 꽉 조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노에 해당하는 봉을 잡을 때는 무릎을 자연스럽게 펴준다. 그리고 상체 앞쪽으로 두 팔을 뻗는다.

자세를 잡았다면 먼저 다리로 바닥을 차면서 등을 뒤로 누른다고 생각하고 다리를 완전히 편 상태에서 서서히 봉을 잡아당긴다.

노를 젓는 동안 등을 항상 곧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몸의 중심이 너무 앞에 와도 안 되고 뒤로 너무 빠져서도 안 된다.

로잉머신으로 운동할 때는 특히 다음 사항을 유의하자. 

  • 팔꿈치는 몸쪽으로 완전히 붙인다.
  • 골반과 등을 동시에 뻗어준다.
  • 어깨는 쫙 펴고 등은 일직선을 유지한다.
  • 앞뒤로 움직일 때는 몸을 살짝 기울여도 된다.
  • 힘은 대부분 다리부터 낸다.
  • 각 동작을 유연하게 연결해 전신 운동이 되도록 한다.   

로잉머신을 이용한 다양한 운동법

로잉머신을 이용한 다양한 운동법

기본적인 로잉머신 운동법에 대해 배웠으니 지금부터는 로잉머신을 활용해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자.

일상적으로 하는 운동에 다양한 로잉머신 운동법을 접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로잉머신 운동은 등, 복부, 팔 부위 단련에 특히 효과적이다.

로잉머신으로 등 근육 단련하기

로잉머신을 타면 특히 등 아래쪽 부위가 단련된다. 처음에는 손등이 위를 보도록 봉을 쥐는 오버그립법으로 노를 젓는다.

오버그립법을 유지하고 노를 저을 때 빠르게 어깨너비 간격으로 벌려주면 가운데 근육을 운동할 수 있다. 등 위쪽 부위와 어깨 근육을 단련하려면 어깨너비 간격으로 노를 저으면 된다.

이처럼 등 근육 단련하는 동작은 간단하면서 자세 교정에 도움이 된다.

로잉머신으로 코어 근육 단련하기

로잉머신으로 코어 근육을 단련할 때는 무엇보다 중요한 점이 복부를 포함한 상체를 고정하는 것이다. 대신 하체를 움직여 운동한다. 오버그립으로 잡은 봉을 동작을 크게 움직이며 몸쪽으로 당긴다. 이때도 등은 항상 바로 세운다.

한 손으로 로잉머신 하기

중지와 약지로 봉을 잡고 상체 중심부에 힘을 주어 고정을 한 후 봉을 몸 뒤까지 끌어당긴다. 

봉을 몸 뒤까지 끌어당길 때 상체를 당기는 방향으로 함께 돌려주면 운동 강도를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