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image
Logo image

우리가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유산소 운동 실수 8가지

3분
유산소 운동을 할 때 일반적으로 더 빨리할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믿음은 심각한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사실, 모든 사람은 다른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므로 다치지 않으려면 자신의 몸 및 한계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유산소 운동 실수 8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10월, 2019

유산소 운동 실수는 생각보다 자주 발생한다. 운동하면 몸매가 좋아 보이는 것 외에도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 몸을 탄탄하게 하고 체중을 줄이는 것도 물론 좋은 목표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해야 한다.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주면 심장 건강, 신체 성능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향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힘든 유산소 운동을 하는 중에 올바른 운동 방법에 대해 잊는 게 일반적이다. 탄탄한 몸매도 좋지만 먼저 건강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부적절한 방법으로 운동하면 장기적으로 볼 때 다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오늘은 우리가 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유산소 운동 관련 실수에 대해 짚어보려고 한다.

그렇다고 유산소 운동을 완전히 포기하란  뜻은 아니다. 반대로 유산소 운동은 균형 잡힌 운동 루틴에 있어 핵심 측면 중 하나여야 한다.

운동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지금부터 소개할 일반적인 실수를 피하도록 하자.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 이 글을 읽어보고 더 효과적이고 건강한 유산소 운동을 즐기기 바란다.

가장 일반적인 유산소 운동 실수 8가지

Some figure

다음은 피해야 할 주요 유산소 운동 실수들이다.

1. 유산소 운동을 하는 동안 워밍업 부족

다른 모든 운동과 마찬가지로 유산소 운동은 점진적인 워밍업 운동을 필요로 한다.이때 우리가 하는 가장 흔한 실수는 운동 루틴 시작 전 적절한 워밍업 없이 그냥 힘든 유산소 운동을 바로 하는 것이다. 0의 상태에서 10까지 진행해 버리므로 이러한 실수는 당연히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2. 과도한 속도

유산소 운동은 곧 속도를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는 운동을 빨리 끝내야겠다고 생각하면서 유산소 운동을 빠르게 수행한다. 그러나 효과적인 운동을 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너무 빨리 움직이면 근육이나 심혈관계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 대신 각 근육의 움직임과 심장 박동을 느끼면서 운동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시간을 절약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3. 같은 유산소 운동의 반복

항상 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것 또한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실수다. 한 가지 루틴을 정해 놓고 매번 그 루틴을 반복하는 사람들이 많다. 분명 개인의 취향은 이러한 루틴을 선택할 때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신체가 그 동작에 익숙해지지 않도록 자주 루틴을 바꿔줘야 한다.

유산소 운동으로 좋은 결과를 보려면 다른 동작을 결합해야 한다. 러닝머신, 일립티컬 및 기타 옵션들을 번갈아 가면서 실시해 보도록 하자.

Some figure

4. 항상 같은 리듬

유산소 운동은 몸으로부터 다양한 반응을 요구한다. 따라서 항상 같은 속도로만 동작하면 신체는 이에 익숙해진다.

이 경우 운동이 더는 도전이 되지 않음으로 당연히 운동 효과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좀 더 힘들게 운동하려면 속도를 바꿔가면서 운동해야 한다. 가장 좋은 건 빠른 속도로 그리고 느린 속도로 번갈아 가면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다.

5. 공복 유산소 운동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광범위하게 깔려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 반대이다.

신체는 활동을 위해 포도당이 필요하며, 그 포도당이 없는 경우 근육량을 줄인다. 따라서 공복에 하는 유산소 운동은 근육을 잃는 것과 같다. 이는 특히 고강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더 분명하게 나타난다.

6. 수분 부족

몸이 제대로 기능하려면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다. 정확히 말하면, 운동은 신체에서 땀이 나게 하고, 그래서 신체는 수분을 잃게 된다. 따라서 잃은 수분을 재공급해 줘야 하므로 운동 중 수분 보충은 필수적이다.

운동 전, 운동 중 및 운동 후에 물을 계속 마셔주면 신체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할 수 있다. 물 한 병을 한 번에 마시는 건 좋지 않다. 30분마다 물을 마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Some figure

7. 유산소 운동 중 신체 통증

통증은 신체의 방어 메커니즘이다. 따라서 통증이 있다면 운동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

일시적인 통증일 수도 있으며 빠르게 사라질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운동을 재개해도 좋다. 그러나 통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는데, 이때 운동을 계속하면 더 큰 문제가 생긴다.

늘 신체의 신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피라미드로 반응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수축 현상이다.

8. 무리한 운동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리듬, 수용 범위 및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한 사람에게 유익한 운동이라고 해서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 똑같이 유익한 건 아니다.

때때로 자존심 때문에 무리하게 신체를 몰고 갈 때가 있는데, 무리한 운동은 건강에 아주 큰 해를 끼치는 문제이다.

그러므로 신체 활동은 각 개인의 삶과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좋은 효과를 내려면 자신에게 특화된 방식으로 운동을 계획해 보도록 하자. 그렇지 않으면 몸이 상할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rtiem Madrid. Rutinas de entrenamiento cardio. Extraído de: https://www.artiemhotels.com/uploads/media/defaul/0001/03/f71ad2c76220eba1e49828a01e3fd6468df4d455.pdf
  • Coordinadora Nacional de Artritis. 2014. Ejercicios de capacidad cardiovascular. Extraído de: http://www.conartritis.org/wp-content/uploads/2014/lograr_ejercicios_cardio.pdf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