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 배우기

2019년 1월 5일
스핀 바이크 수업은 보통 45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되며, 그 시간 동안 자전거에 앉아 쉬지 않고 페달을 밟아야 한다.

스피닝은 열정, 에너지, 음악, 그리고 재미가 결합한 운동이다. 최근 스피닝은 많은 사람에게 인기 있는 취미활동이 되었다. 만약 이 효과적인 운동의 전문가가 되고자 한다면, 먼저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사항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기 전 먼저 명심해야 할 점은 스피닝 수업을 듣는 동안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만 목과 허리의 통증을 피할 수 있다.

또한, 워밍업을 하면 바이크를 탈 때 흔히 발생하는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부상은 엄청난 좌절감을 줄 수 있으며 운동의 진전을 방해한다.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

속도와 강도는 운동 전반에 걸쳐 다르겠지만, 어쨌든 수업을 듣는 동안 반복해서 바이크를 타야 한다. 따라서 잘못 조정된 바이크를 타고 운동하면 건강에 해가 되는 나쁜 자세로 이어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강사는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것을 기꺼이 도와준다. 하지만 수업에 참석하는 인원이 너무 많은 경우 일일이 다 도와줄 수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신의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다. 자, 어떻게 조정하면 될까? 다음의 내용을 참고하자.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

발 위치

페달에 있는 가죽끈을 조정하기 전에 먼저 발가락 바로 아랫부분을 11자로 정렬해야 한다.

이 부위는 발의 가장 단단하고 넓은 부분이므로, 이것이 발을 페달 위에 올려놓는 가장 편안하고 효율적인 방법이다. 

안장 높이

페달 조정이 끝났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안장 높이를 조정하는 것이다. 바이크 옆에 서서 안장을 골반 높이에 맞게 조정한다.

조정을 마친 후 바이크 위에 앉아 발을 페달 위에 올린 후 페달의 가장 낮은 지점에서 다리를 뻗어보자. 

이때 무릎이 약간 구부러져야 한다.

또 안장의 경사는 항상 지면과 평평하도록 위치시켜야 한다. 만약 안장의 끝을 아래쪽으로 조정하면 스피닝 수업 중 미끄러질 위험이 있으며, 너무 높게 조정하면 다칠 수 있다.

핸들 바 높이

핸들 바는 안장과 같은 높이로 맞추거나 기껏해야 안장보다 약간 더 높은 정도로 조정해야 한다.

“약간” 높다는 것은 몇 센티 정도를 뜻하는 것이지, 어깨높이까지 위치시킨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자.

핸들 바를 너무 높게 맞추면 수업을 하는 동안 어깨가 뻐근해지고, 허리를 곧게 펼 수 없게 된다. 또한 자궁 경부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안장의 수평 조정

안장의 수평 조정 또는 종종 “완전 후방 조정” 이라고도 불리는 이 조정은 페달을 밟는 동안 발이 지면과 수평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때, 앞다리의 무릎뼈는 같은 페달의 축과 일치하여야 한다.

핸들 바의 수평 조정

핸들 바의 수평 조정

분명히 핸들 바는 앞으로 혹은 뒤로 움직일 수 있다. 핸들 바의 이상적인 위치는 안장의 끝과 핸들 바의 아랫부분 사이의 거리가 손가락을 포함한 팔뚝 길이와 같아지게 하는 것이다.

사실, 핸들 바를 2~3cm 정도 앞으로 옮겨도 좋다. 중요한 것은 바이크에 앉은 후에 어깨가 편안하고, 팔꿈치가 굽혀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간단한 팁들을 따르면 스핀 바이크의 편안함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더 나은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부상이나 근육통을 피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강사에게 스핀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을 알려 달라고 도움을 구해보자. 

만약 그럴 수 없다면 이 글에서 설명한 팁을 따라 스스로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확실히 잘 모르겠다면, 바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적인 팁을 이 짧은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