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슈잉을 연습하는 방법

2019년 4월 17일
스노우슈잉으로 알려진 이 운동은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운동이다. 스노우슈잉은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 조건에 관계없이 모든 연령대에 유익한 활동이다.

스노우슈잉은 산이나 눈이 없는 도시에서 점점 유행하고 있으며 더는 이 운동을 하기 위해 핀란드나 다른 스칸디나비아 국가에 가지 않아도 된다. 이 글에서는 스노우슈잉을 하는 방법과 몇 가지 이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스노우슈잉이란 무엇일까?

스노우슈잉은 스키 동작을 포함하지만, 스키 대신에 스노우슈를 착용한다. 만약 필요하다면 균형을 잡기 위해 트레킹 폴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운동은 새로운 훈련이 아니며 처음으로 행해진 것은 1930년대였다. 당시 크로스컨트리 스키 선수들에 의해 겨울 외 계절용 훈련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과거에 선수들은 겨울 스키시즌이 아닐 때 숲과 들판을 걷거나 달리며 체력을 유지해왔고, 지난 2000년도 말 핀란드의 한 체육 교육학 전공생은 스노우슈잉의 이점에 관한 논문을 썼다.

스노우슈잉이란 무엇일까?

스노우슈잉 전용 트레킹 폴은 현재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이점 때문에 전 세계 수천 명이 스노우슈잉을 즐기고 있기도 하다.

스노우슈잉 한 시간이면 약 6천 걸음을 걷고, 동일한 수치만큼 팔 동작도 하게 된다. 또한, 약 600개의 근육이 움직이고 약 400cal가 소모된다.

보통 트레킹 폴 없이 걸을 경우 200개의 근육이 움직이고 약 140cal가 소모되는데, 이때 팔을 뻗는 것은 제외된다.

스노우슈잉을 연습하는 방법

스노우슈잉을 연습하려면 운동용품 매장에서 파는 특수 유리섬유로 된 스노우슈즈와 탄소봉 한 쌍만 있으면 된다.

표면의 지지력을 높이기 위해 아래쪽에 비스듬한 블록이 있어 일반 하이킹 제품과 다름을 유념하자. 지형에 따라 날을 바꿀 수 있다.

트레킹 폴의 길이는 팔의 길이와 같아야 하고(또는 키의 3분의 2)  쓰지 않을 때를 위해 손목밴드를 매둔다. 또한 산, 숲 또는 도시와 같이 장소에 적합한 편안한 복장을 갖추는 것도 필수적이다.

그런 후, ‘평소’처럼 걷지만 힘차게 팔을 움직이고 트레킹 폴은 걸을 때마다 땅에 닿아야 한다.

평지에서 중간이나 빠른 속도로 걷기를 목표로 시작한 다음, 연습을 통해 산이나 모래언덕을 걸을 수 있다.

스노우슈잉을 연습하는 방법

공원이나 들판과 같은 평지에서는 또한 팔다리 사이의 상호작용 및 속도를 더 높일 수 있다.

모든 야외 활동과 마찬가지로, 자외선 차단제, 모자, 선글라스 같은 준비물을 잊지 말자. 물론 날씨와 기온을 고려해 여름에는 반바지와 민소매를, 겨울에는 겹겹이 옷을 입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스노우슈잉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심폐 기능 향상, 체중 감소, 근육 조정 향상, 스트레스 감소 등 많은 이점을 가져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