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킹은 무엇이며 어떤 이점이 있을까?
트레킹은 무엇일까? 트레킹을 즐기는 방법 및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자.
트레킹은 무엇인가?
트레킹은 일반적으로 하이킹으로 알려진 신체활동을 언급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즉, 트레킹은 대게 등산하며 개방된 산행 구간을 걸음으로써 자연을 느끼고 동시에 운동하는 야외활동을 말한다. 또한 트레킹은 다른 사람들이 아직 방문하지 않은 새로운 지역 및 장소를 여행하고 경험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산에 조성된 산책로를 따라 트레킹을 즐길 수 있고, 다른 도움 없이 오로지 방향감각과 나침반을 이용해 혼자 트레킹을 즐기는 방법도 있다.
산, 숲, 정글, 언덕, 또는 지형만 넓다면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에서도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트레킹과 같은 종류의 스포츠는 생태관광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런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트레킹의 이점은 무엇일까?
트레킹은 지형의 특징에 따라 달라지는 매우 포괄적인 스포츠다. 일부 산책로는 긴 산행 거리보다 훨씬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등산해야 하거나 언덕을 오르내리거나 또는 다리의 여러 근육을 사용하게 하는 산책로도 있다.
트레킹은 난이도에 상관없이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이점을 제공한다.
- 스트레스와 불안감 해소: 모든 운동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해주지만 야외 스포츠라면 이 이점이 더욱 커진다.
- 감각 향상.
- 혈액순환 향상.
- 마음의 평화: 평온한 마음을 갖게 하는 자연과 함께하기 때문에 자연환경 속에서 하는 모든 운동은 마음의 평화를 주는 이점을 가지고 있다.
- 밸런스 향상: 돌이 많은 지형에서 하는 운동은 두 발로 균형을 잡는 훈련을 하게 해준다.
- 근육 탄력 향상: 걷기 운동은 몸을 탄력 있게 해주는 운동이 아니지만, 산이나 딱딱한 지형 위에서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은 근육의 탄력을 향상하고 뼈를 강하게 한다.
만약 위에 설명한 트레킹의 특징과 장점을 읽고 트레킹에 관심이 생겼다면 아래 팁을 참고하자.
트레킹용 배낭에 챙겨야 할 준비물
산행 구간의 길이에 상관없이 트레킹을 할 때는 산, 정글 또는 트레킹을 하고자 하는 곳에서 하루를 지내며 필요한 기본 소모품을 반드시 배낭에 챙겨야한다. 특히 며칠 연속으로 트레킹을 하거나 트레킹 장소에서 야영할 계획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아래의 리스트는 트레킹 배낭에 넣어야 할 준비물이다.
- 물: 온종일,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트레킹을 할 계획인지에 따라 필요한 물의 양을 조절하고 배낭에 넣는다.
- 음식: 물과 마찬가지고 양을 조절하자. 양이 부족하지 않도록 필요한 양을 조절한다. 특히 하루 이상 트레킹을 할 계획이라면 통조림 음식이나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되는 음식을 가져가는 것을 권장한다. 말린 과일, 간식, 에너지바 등을 챙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높은 온도에 녹을 수 있는 초콜릿은 피하도록 한다.
- 휴대폰 및 보조배터리.
- 구급상자: 여행용 구급상자는 작은 응급 상황 발생 시 도움이 된다.
- 보온 이불.
- 손전등.
- 버너: 불이 필요한 상황을 대비해 준비한다.
- 칼.
- 우비와 배낭용 우비.
- 호루라기: 길을 잃거나 동물을 만났을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호루라기를 준비한다.
- 선크림.
- 따듯한 재킷: 하루이상 산에서 지내게 될 때 낮 기온이 높더라도 밤에는 매우 추워질 수 있기에 따듯한 재킷을 준비하자.
이러한 물건을 꼭 방수 가방에 넣어가도록 하자. 위의 팁을 활용하면 어떠한 사고 없이 트레킹을 즐길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rmellini F, Zamboni M, Robbi R, Todesco T, Bissoli L, Mino A, Angelini G, Micciolo R, Bosello O. The effects of high altitude trekking on body composition and resting metabolic rate. Horm Metab Res. 1997 Sep;29(9):458-61.
- de Mol P, Fokkert MJ, de Vries ST, de Koning EJ, Dikkeschei BD, Gans RO, Tack CJ, Bilo HJ. Metabolic effects of high altitude trekking in patients with type 2 diabetes. Diabetes Care. 2012 Oct;35(10):2018-20.
- Hawke AL, Jensen RL. Are Trekking Poles Helping or Hindering Your Hiking Experience? A Review. Wilderness Environ Med. 2020 Dec;31(4):482-488.
- Kang SJ. Trekking exercise promotes cardiovascular health and fitness benefits in older obese women. J Exerc Rehabil. 2014 Aug 31;10(4):225-9.
- Mayer K, Lukács A. Motivation and mental well-being of long-distance hikers: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 Heliyon. 2021 May 1;7(5):e06960.
- Niedermeier M, Einwanger J, Hartl A, Kopp M. Affective responses in mountain hiking-A randomized crossover trial focusing on differences between indoor and outdoor activity. PLoS One. 2017 May 16;12(5):e0177719.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