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2019년 1월 6일
유산소 운동이 칼로리를 소모하고 근육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산소 운동기구보다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칼로리를 소모하는 웨이트 운동도 항상 병행해야 한다.

운동하면서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더 많이 운동할수록 효과가 좋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만이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운동이라고 믿는다. 그래서 이들은 같은 운동에만 몇 시간을 투자하고 같은 근육만을 사용한다. 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유산소 운동기구란 무엇일까?

유산소 운동기구는 지방을 연소하고 신체의 다양한 부위를 탄력 있게 만드는 데 사용되는 심혈관 훈련용 기구이다. 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신체 상태와 혈액 순환을 개선할 수 있다.

유산소 운동기구란 무엇일까

자기 자신의 잠재력을 신뢰하라. 의지와 인내를 통해 변화를 만들어낼 수있다.

비록 모든 기구의 목적은 다르지만, 각 기구는 보통 특정 신체 부위 단련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므로, 각 기구가 어디에 좋은지, 왜 그런지 또 어떻게 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고정 자전거

자전거는 아주 오랫동안 우리의 삶의 일부였다. 집에 있는 고정 자전거 또는 헬스장에 있는 자전거는 허벅지와 엉덩이를 포함하여 하체 단련에 집중한다. 또한, 앉아서 운동하는 자전거는 복근도 자극시킨다.

다른 한편, 스피닝을 할 때 사용하는 자전거는 허리의 근육 조직을 강화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해당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이나 불편을 예방해준다.

일립티컬

일립티컬

최근에 인기가 많은 이 기구는 엉덩이와 다리를 아름답게 가꾸어 줄 뿐만 아니라, 준비 운동으로 하기에도 좋고 지방과 칼로리를 빠르게 연소시키는데에도 이상적이다. 실제로 러닝머신보다 일립티컬로 운동할 때 더 많은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다.

러닝머신

다리에 가장 큰 효과가 있기는 하지만, 러닝머신은 한 번에 신체 여러 부위를 운동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달리기를 통해 혈관에 높은 압력이 생성됨에 따라 신체를 활동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로잉머신

로잉머신은 헬스장에서 가장 외면받기도 하지만 사실은 매우 효과적인 운동 기구이다. 많은 칼로리를 연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리, 등, 팔, 복부를 동시에 운동시킬 수 있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 기구이다.

진동 운동기구

진동 운동기구는 오랫동안 “셀룰라이트 제거”용으로 판매되었지만, 이 기구는 사실 셀룰라이트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실제로 이 기구는 전신을 진통시켜 체액을 활성화하며, 순환이 더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준다. 이렇게 되면 신체의 모든 기관이 올바르게 작동할 수 있다.

스텝밀

스텝밀 기구는 엉덩이, 종아리 그리고 허벅지 근육을 탄탄하게 만드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엄청난 양의 칼로리를 연소시키고 혈류를 자극한다.

유일한 단점은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간다는 것이다. 그래서 만약 무릎이 좋지 않다면, 이 기구를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한다.

스키 머신

스키 머신 덕분에 눈이 없어도 스키를 탈 수 있다. 이 기구를 통해 전신 운동을 할 수 있고, 알아차리기도 전에 그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유산소 운동기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유산소 운동기구는 지방을 연소하는 데 이상적이다. 하지만, 때때로 우리는 ‘신체는 반복적인 움직임에 익숙해진다’라는 숨겨진 사실을 잊곤 한다.

따라서, 유산소 운동만 하고 다른 운동은 하지 않는다면 매일 헬스장에 가더라도 좋은 운동 효과를 보기 어려울 것이다.

운동 효과를 보려면, 10~20분간 일립티컬, 고정 자전거 또는 러닝머신을 통해 준비 운동을 먼저 하자. 그 후 중량, 근력 운동과 복부 운동을 차례로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20분간의 유산소 운동으로 마무리한다.

유산소 운동기구는 몸을 풀어주고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그것이 이 기구들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러므로, 이를 참고하여 자신만의 운동 계획을 짜거나 헬스장 트레이너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