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보충제 6가지

2019년 5월 9일
우리가 밤에 잠을 자는 동안 근육은 낮 동안의 활동으로 손상된 부분을 회복한다. 그러므로 푸짐한 저녁보다는 양질의 단백질을 보충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자기 전 먹으면 좋은 보충제 6가지를 알아보자.

운동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근육질의 몸을 만드는 데 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것이다. 우리 몸은 잠자는 동안 근육을 쉬게 하고 손상된 부위를 회복시킨다. 이 글에서는 잠자기 전에 먹으면 단백질 수치의 균형을 조절해주는 보충제 6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영양학적으로 푸짐한 저녁을 먹으면 근육 모양이 유실되고 체지방이 쌓인다. 물론 여기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말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보충제 6가지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보충제 6가지

글루타민, 아미노산의 제왕

글루타민은 칼로리 부족이나 과격한 운동 후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도 생성되지만, 보충제를 먹어주면 더 좋다.

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보충제 6가지

글루타민은 근육이 망가지는 것을 예방한다. 격한 운동 후 칼로리를 보충하지 않으면 근육이 망가지니 자기 전에 글루타민 보충제를 먹고 근육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글루타민은 성장 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글루타민 복용량은 운동 목표에 따라 달라지며 과체중인 사람은 먹지 않기를 권장한다.

마법의 씨앗, 아마인

자연이 만든 보충제도 있다. 아마인, 즉 아마 씨는 근육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식단에 건강한 지방을 더해줄 수 있다.

복합 식품 대신 아마인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느리게 소화되는 아마인은 쉬는 동안 합성 단백질을 덜 소비하게 한다.

가장 가벼운 보충제, 미셀 카세인

카세인이 소화되는 시간은 수면 시간과 비슷한 5시간~7시간이다.  카세인은 단백질 합성을 돕고 체내 단백질 분해를 예방한다.

카세인은 야식 욕구를 억제하는 용도로도 쓰이는데 포만감을 줘서 다른 음식을 먹지 못하게 하는 아마 씨와 비슷한 효과가 있다.

ZMA: 아연,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매일 운동하면 체내 특정 비타민과 무기질을 소모하게 되므로 잠자기 전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 B6를 보충해주는 ZMA를 먹어보자.

ZMA: 아연,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ZMA는 성장 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 효과를 높이며 수면의 질도 높인다. 만약 미셀 카세인을 먹는 사람이라면 ZMA를 30분 먼저 먹도록 한다.

GH 수치를 높이는 아미노산, 아르기닌

아르기닌 보충제는 대개 운동 전에 많이 먹는데 사실 자기 직전에도 먹을 수 있다.

엘아르기닌 5g을 잠자기 30분 전에 먹으면 성장 호르몬 기능을 촉진하는데 아르기닌 에틸 에스테르를 대신 먹어도 좋다.

멜라토닌, 수면 보충제

호르몬을 촉진하는 보충제 중 멜라토닌을 빼놓을 수는 없다. 멜라토닌은 주로 운동선수의 근육 회복에 효과가 있지만 밤에 먹으면 잠을 푹 잘 수 있게 돕는다.

멜라토닌은 스트레스를 조절해서 기분을 좋아지게 하며 깊게 잠들 수 있도록 수면 주기에 영향을 준다.

잠자기 전 먹으면 가장 좋은 보충제는 단백질이며 유익한 지방과 아미노산은 건강에도 좋으니 이 글에서 소개한 보충제들을 한 번 먹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