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

2019년 11월 5일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은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게 해주는 재밌는 운동이다. 오늘은 이 운동을 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코어 퓨전 익스트림(Core Fusion Extreme)이라는 이름만 들으면 뭔가 멈칫하게 된다. 하지만 이 운동은 효과가 워낙 좋아서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이 즐겨 하고 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이 무엇인지와 운동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한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이란?

코어 퓨전 익스트림은 새로운 운동법으로 이 운동을 할 수 있는 헬스장은 아직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는 HIIT(High-Intensity Interval Training, 고강도 인터벌 운동)의 한 유형으로 짧은 시간 동안 힘들게 운동하는 방식이다.

고강도로 운동한 뒤 쉬지 않고 곧바로 저강도로 운동하는 방식을 일컫는 인터벌 운동은 운동하는 동안 심장 박동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특징으로, 체내 지방 소모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이라는 이름만 들으면 뭔가 어려운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이 수업을 들을 수 있으며, 각자의 상태와 수준에 맞게 운동하면 된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은 몇 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고, 운동 순서와 방법은 매번 바뀐다. 케틀벨이나 박스, TRX 스트랩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고, 체중만 활용해서 운동하는 경우도 있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

코어 퓨전 익스트림을 하기 전에는 워밍업을 먼저 하고, 강사가 운동 방법을 설명해준다. 그런 다음 첫 번째 운동을 40초씩 2세트 하고 20초 쉰다. 이렇게 하는 것을 스테이션이라고 하는데, 하나의 스테이션을 다 한 후에 강사의 지시에 따라 운동을 다 할 때까지 반복한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의 예

위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코어 퓨전 익스트림 수업이라 해도 수업은 다 다르다. 수업에 들어가지 않고 집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X 윗몸 일으키기

바닥이나 매트 위에 눕는다. 팔다리를 쭉 뻗어 X자 모양을 만든다. 오른쪽 다리로 왼쪽 팔을 들어 올리는 것처럼 오른쪽 다리를 들어 올린다. 이때 몸통도 약간 돌린다.

몸을 일으켜 세우며 양쪽 손을 위로 올리고 있는 다리에 터치하고, 이 자세를 2 초간 유지한다. 2초 후 다시 처음의 자세로 돌아가 다른 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2. 크로스 레그 푸쉬업

이 운동은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 중에서도 좀 어려운 운동으로 운동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좀 힘들 수 있다. 바닥에 엎드려 다리를 쭉 뻗는다. 손바닥과 발가락 끝을 바닥에 대고, 몸을 들어 올린다.

이 상태로 팔을 뒤로 뻗어 발을 당긴다. 오른쪽 다리를 왼쪽, 왼쪽 다리 앞쪽으로 이동한다. 이 자세를 몇 초간 유지하다가 다시 처음의 자세로 돌아가서 푸쉬업을 한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3. 제자리 달리기

이 운동을 균형 감각이 있어야 하는 운동이다. 다리를 어깨너비로 벌리고 서서 몸을 아래쪽으로 낮춘다. 오른쪽으로 몸을 돌려 왼쪽 손이 바닥에 닿게 한다. 이때 왼쪽 손을 최대한 오른쪽 발 쪽으로 한다. 반대편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

다시 일어나 처음의 자세로 돌아간다.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30번 반복한다. 이 운동을 정해진 시간 동안 계속 반복해서 한다.

4. 로드와 익스플로드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운동은 아령 등 웨이트를 이용하는 운동이다. 발을 모으고 서서 양손에 아령을 든다. 팔을 머리 위쪽으로 올린다. 이렇게 하면 아령이 머리 위 허공에 위치할 것이다. 

무릎과 팔꿈치를 구부려 스쿼트하는 것처럼 몸을 아래로 낮춘다. 이렇게 하는 게 한 번이다. 재빠르게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HIIT 운동 중 하나인 코어 퓨전 익스트림 운동을 하면 좋은 점이 아주 많다. 운동 시간이 최대 30분으로 잠깐의 시간만 내도 운동할 수 있어서 바쁜 사람들도 충분히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