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의 중요성

과체중은 건강상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자존감에도 영향을 주며, 간단한 일과를 수행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한 생활 방식을 통해 모든 필요와 의무를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체중을 감량하려면 심리적인 측면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의 중요성

마지막 업데이트: 04 1월, 2019

체중감량은 외모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나이와 키에 맞는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수명을 늘리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또한,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도 필요하다.

살을 빼려고 노력하는 것은 처음에는 간단해 보일 수 있다. 운동하고, 나쁜 식습관을 없애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하지만 이를 따르는 데 실패한다면 어떻게 될까? 이 경우에는 심리적 측면을 제어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을 제어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자 한다.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의 중요성

아마 사람들은 마음가짐을 체중감량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이다.

사실 체중 감량을 위해 심리적 측면을 조절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마음이 우리의 선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우리를 움직이기 때문이다.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의 중요성

불안, 스트레스, 동기 부족, 우울증, 부정적인 마음 등은 모두 마음을 지배하여 체중 조절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 심리적 통제력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은 몸의 발달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는 생각이 감정을 만들고 감정은 신체적, 정신적 상태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제 체중 감량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하는 심리적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자.

몸무게는 중요하지 않다

성공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종종 다른 전략이 필요하다. 가장 일반적으로 건강한 식단이 요구된다.

즉, 포화지방과 설탕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알코올을 피하도록 하라. 그 후에, 저장된 지방을 연소시키는 적절한 운동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스피닝, 줌바, 크로스핏과 같은 운동을 추천한다.

몸무게는 중요하지 않다

당연히 지방이 연소해야지만 체중이 줄어든다. 지방이 연소하면 몸의 크기가 줄어들고 몸매가 변한다. 마찬가지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요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운동을 시작할 때, 많은 사람은 체중감량을 위해 얼마만큼 운동하는 가에 집중하기보다는 살이 얼마나 빠지고 있는지에 집중한다.

그러므로, 체중 감량을 시작할 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들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

또한, 몸무게 자체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아닌,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생활 방식을 바꾼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몸무게에 너무 집중하면 오히려 체중 감량을 위해 해야 할 일들에 방해가 될 뿐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생각과 상황은 사람을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게 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코르티솔이라고 불리는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몸에 아주 해롭다. 코르티솔은 혈당 수치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중 감량이 이루어질 수 없다. 코티솔은 모든 체중 감량 노력을 방해할 것이다.

더욱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은 체중 감량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위해서도 좋다.

우울증이 삶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라

체중 증가와 우울증이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우울증은 생각을 조작할 수 있고 마음의 공허함을 음식으로 채우게 만들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상 기분이 침체하거나 슬퍼지면, 이러한 감정과 생각이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최선을 다해라.

오히려, 감정과 생각에 맞서 싸우기 위해 생활 방식을 새롭게 하도록 하라.

긍정적인 에너지를 얻어라

많은 사람이 나쁜 습관을 포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난 못해”, “난 할 수 없어”, “너무 어려워”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생각들이 그저 말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들은 잠재력을 제한하고, 목표를 이루는 데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의 비판이나 부정적인 논평에 귀를 기울이지 말아라. 체중 감량을 하는 이유는 오직 자신을 위한 일임을 기억하라.

그러므로 다른 사람과 비교할 필요가 없다. 스스로와 자신이 이루기 원하는 좋은 것들에만 집중하라.

우리는 생각을 통제 할 수 있다. 마음이 자신을 속이 못하도록 하라. 부정적인 생각을 자신에게 동기 부여를 주는 말들로 바꿔보자. 이 모든 것은 마음에서 시작된다.

체중감량에 있어 심리적 측면 제어는 매우 중요하다. 심리적 측면은 또한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음을 다스리고 평화와 안정을 추구하자. 훌륭한 결과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으니 최선을 다하고 절대 포기하지 말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braham, S., Rubino, D., Sinaii, N., Ramsey, S., & Nieman, L. K. (2013). Cortisol, obesity, and the metabolic syndrome: A cross‐sectional study of obese subjects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Obesity21(1), E105-E117.
  • Comșa, L. T., David, O. A., & David, D. O. (2022). Relevant Psychological Factors in Weight Management. How to Think and Behave to Lose Weight and Maintain it for Good.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17.
  • Ingels, J. S., & Zizzi, S. (2018).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role of emotions in different patterns of long-term weight loss. Psychology & health33(8), 1014-1027.
  • Milano, W., Ambrosio, P., Carizzone, F., De Biasio, V., Di Munzio, W., Foia, M. G., & Capasso, A. (2020). Depression and obesity: Analysis of common biomarkers. Diseases8(2), 23.
  • Thorsteinsson, E. B., Loi, N. M., & Breadsell, D. (2016). The effect of weight controllability beliefs on prejudice and self-efficacy. PeerJ4, e176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