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변화로 만드는 놀라운 결과

2019년 1월 8일
때로는 잠시 멈춰서서 삶을 개선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변화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금연, 운동 또는 명상을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바쁜 스케줄을 맞추려고 노력하다 보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일에 소홀해지기 마련이다. 작은 변화를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이것이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더 건강한 삶을 위한 습관의 변화는 모든 것을 통째로 바꾸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지속적이고 일관된 작은 변화들이 놀라운 결과를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많은 사람이 하룻밤 사이에 눈에 띄는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라지만, 이러한 시도는 아무 효과가 없을지도 모른다.

또 갑작스러운 생활 방식의 변화는 자신이 원했던 것과는 완전히 반대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패배감을 느끼면서 예전의 생활 방식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생각의 힘

많은 사람이 생각의 강력한 힘을 믿지만, 여전히 이것을 현실이라기보다는 공상 과학 소설쯤으로 받아들이는 이들이 있다. 어떤 경우든, 변화를 원한다면 그 변화를 간절히 원하는 마음이 먼저 필요하다.

생각의 힘

그리고 다음 단계는, 어떤 작은 변화를 원하며 왜 원하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이때 목표를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설정해야 하며, 모호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운동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맨 먼저, ‘나는 화요일과 목요일에 테니스를 칠 거야’라는 식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더 많은 활동을 하라

일상생활에서 운동을 더 많이 하라고 권장되는 이유는 인간의 몸이 움직이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좌식 생활방식은 인간의 본성에 반하는 것이다. 게다가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은 결국 퇴화한다.

우리가 운동하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는 체중 감량, 지구력 증가,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그리고 기분 전환이다.

어떤 사람은 의사의 처방 때문에 운동을 시작하기도 한다.

전문 운동선수가 될 필요는 없다

일주일에 1∼2번 정도 고강도 운동 루틴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단, 일관되게, 오랜 기간에 걸쳐 운동해야 한다.

사람들은 시간이 없다는 가장 흔한 이유로 운동하지 않는다. 그러나, 반드시 헬스장에서 2∼3시간 동안 운동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비록 몇 분 일지라도 시간이 날 때마다 그 짧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된다. 매주 일요일, 가볍게 5km를 걷기만 해도 좋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몸에 훨씬 좋을 것이다.

건강한 식단

운동과 더불어 균형 잡힌 식단을 지켜야만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하지만, 변화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이 중요하다.

건강한 식단

자신이 일반적으로 어떤 종류의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그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모두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 일은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훌륭한 결과를 위해 필요한 것은 작은 변화이다.  소금과 설탕 섭취를 줄이고, 매일 더 많은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야 한다. 가능하면 가공식품, 포화지방을 피하도록 하자.

나쁜 습관은 버려라

흡연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는 전형적인 습관의 예이다. 하지만 금연이라는 작은 변화를 통해 즉각적이고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이 중독을 극복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힘든 싸움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싸움은 아니다.

작은 변화, 현실적인 목표

운동을 많이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가장 흔하게 범하는 실수는 며칠 안에 큰 변화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만약 오랫동안 운동하지 않았다면, 다시 운동을 시작할 때 속도를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어떤 사람은 한 달 간 일주일에 3번, 중간 속도로 15분씩 걷는 것과 같은 목표가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작은 변화들이 습관이 되면, 좋은 몸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도전으로 이어질 것이다.